◆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병원약사회, 16-18일 관리자 연수교육

jean pierre 2012. 5. 16. 08:36
반응형

병원약사회, 16-18일 관리자 연수교육
약대학제 개편 따른 실무실습교육자 교육 중심
2012년 05월 16일 (수) 08:08:12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병원 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이 16-18일 제주에서 열린다.

 

이번 관리자 연수교육은 약대 6년제 시행에 따라 2013년 이후 실시 예정인 약대 학생 실무실습에 대비하여 '약대 학제 개편에 따른 병원약국 실무실습 교육자 교육'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교육 수료시 한국병원약사회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또한 ‘병원약제부서 실태 및 인력 개선방안’과 ‘의료기관인증제도 약물관리 인증기준 개선방안’, ‘마약류 안전사용 지침’ 등 약제부서장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안 위주로 교육 일정이 마련됐다.

첫날은 ‘병원 약제부서의 실태 및 인력 개선방안’을 주제로, 한옥연 총무이사의 ‘병원 약제부서 실태조사 결과 보고’와 윤혜설 부회장의 ‘의료기관 약사 인력기준 개선방안’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특히 2011년 회원 병원 대상으로 실시한 병원 약제부서 실태조사 결과 보고는 2010년 1월 의료기관 약사 정원에 관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 공포 이후 병원약사 인력 및 업무 현황에 대하여 처음으로 발표되는 공식 실태조사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또 윤혜설 부회장의 인력기준 개선방안 주제발표는 한국병원약사회가 내달 6/16(토) 개최 예정인 춘계학술대회에서 “선진 병원약사의 역할 정립을 위한 인력 재조명"을 주제로 준비 중인 병원약사 정책 심포지엄의 핵심 내용을 미리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후에는 한국약학교육평가원의 서영거 원장의 ‘한국약학교육평가원 조직 및 운영과 CE Provider 인증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초청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17일에는 ‘약대 학제 개편에 따른 병원약국 실무실습 교육자 교육’을 주제로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의 성상현 교수의 ‘커뮤니케이션과 멘토링’, 의료기관평가인증원 기준조정위원회의 신현수 위원장의 ‘의료기관인증제도 약물관리 인증기준 개선방안’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오후에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오정미 교수의 ‘약학대학 실무교육자의 역할과 책임’, 이은숙 부회장의 ‘병원약국 실무실습 경과보고 및 현황’, 그리고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방재범 교수의 ‘효과적인 실무교육을 위한 교수법 및 평가기술’ 강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혜숙 회장은, “이번 연수교육은, 병원약제부서의 최대 현안인 인력을 주제로 6월에 진행될 정책 심포지엄을 앞둔 시점에서 관리자들이 먼저 인력 현황과 실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인력 문제에 대한 내부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 향후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도출하는 등 아주 중요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약대 6년제 시행에 따라 2013년 이후 약대 학생 실무실습 본격 시행을 앞두고 이번 연수교육에서 실무실습 교육자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약제부서장들이 약대 학제 개편에 따른 약학교육의 변화를 이해하고, 실무실습 교육자로서의 투철한 책임의식과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공유함으로써 실무실습을 보다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