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뱅크/▷건강(질환)정보

비타민D, 뼈 건강외 다양한 효과 있다

jean pierre 2018. 6. 5. 09:11
반응형

비타민D, 뼈 건강외 다양한 효과 있다

 

부족시 허리, 골반 또는 하지 불편감등 증상

 

비타민D에는 뼈 건강외에도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3() 건국대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갱년기학회 (회장 오한진) 추계학술대회에서 "Vitamin D, 뼈 건강을 넘어서비타민 D의 다양한 효과들을 알아봅시다."를 강의한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진료협력센터장 겸 건강증진센터장 겸 가정의학과 과장 황희진 교수(사진)는 "비타민 D가 우리 몸에서 부족하게 되면 뼈가 약해지는 것은 물론, 낙상, 근골격계 통증, 인지기능 저하, (대장암, 유방암), 치주질환, 치아 소실, 쳥소년 및 노년기 우울증이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뼈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 D 혈중 농도를 최소 30ng/mL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햇볕과 비타민 D 함유식품(연어, 고등어, 참치, 계란 등)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식품의 섭취가 제한적이고 자외선 기피경향으로 인해 우리나라 성인 남성 86.8%, 여성 93.3%가 비타민 D 부족상태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타민 D 부족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로는 65세 이상의 고령, 비타민 D 보충 없는 모유수유, 검은 피부, 햇볕 노출 부족, 항경련제 혹은 스테로이드제 복용, 비만, 좌식 생활 등이 있으며 부족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허리, 골반 또는 하지 불편감, 근육통, 근력 약화 등이 있다."고 덧 붙였다.

 

황 교수는 기상청에서 발행한 기상기술정책 201012월호에 실린 논문을 인용 "북위 35이상 지역의 겨울(10월에서 3)에는 비타민 D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외선이 지표에 거의 도달하지 못하며, 하루 비타민 D 1,000 IU를 음식을 통해 섭취하려면 계란노른자 하루에 40개 또는 우유 10컵을 매일 마셔야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서 영양제나 주사제를 통한 보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영양제 보충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식전 경구 복용시 흡수가 거의 안 되므로 식후 복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영양제로도 충분히 비타민 D 혈중 농도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주사제를 통한 보충이 필요하며, 대표적인 비타민 D 주사제로는 광동제약의 비오엔 주(20만 단위), 영진약품 D3BASE(30만 단위)가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