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알콘, 백내장 인식의 달 '대규모 글로벌 서베이' 발표

jean pierre 2023. 6. 26. 09:22
반응형

알콘, 백내장 인식의   '대규모 글로벌 서베이' 발표

50 이상 건강한 시력노화의 중요한 요소"

안과 치료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알콘은 6 백내장 인식의 달을 맞아 2023 3월부터 4월까지 한국인 575명을 포함한  세계 10개국 7,300여명 대상으로 진행한 ’알콘의 눈으로  백내장 서베이(Alcon Eye On Cataract Survey)’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대규모 서베이는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50 이상 남녀의 시력과 백내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진행됐다.

 

서베이 결과노화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0% 긍정적 인식을 가진 반면한국 응답자는 30%만이 긍정적이라고 응답해 10개국  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노화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으로는 기억력(84%) 이어 시력(83%) 꼽아청력(77%), 치아(61%), 피부(53%) 보다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4% 현재 돋보기를 포함해 안경을 쓰고 있다고 답했으며  37% 안경 착용  나이  것으로 느낀다고 답변했다한국 응답자의 경우 그보다 높은 52% 그렇다고 답하며중국 69%, 인도 54% 이어 세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백내장은 노화에 따라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국내 60대의 69.2%, 70 이상 91.3% 가지고 있으며, 50 이상에서 백내장 수술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눈의 노화와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이다

 

 세계적으로도 많이 하는 수술  하나로 매년 3   가까이 이루어진다고 보고된다하지만 이번 서베이를 통해 백내장 수술에 대해  알고 있는 부분과 명확하지 않은 정보가 혼재해 백내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과 인식 향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있었다

 

대표적으로 백내장 수술로 돋보기 또는 안경의 의존도를 낮춰줄  있다는 점에 전체 응답자의 74%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72% 수술   회복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어 백내장 수술에 대한 높은 인식을 확인할  있었다.

반면백내장 수술이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는 사실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응답자의 58%, 한국은 그보다 낮은 39% 응답자만이 백내장 수술이 눈에 인공수정체를 영구적으로 삽입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 이에 대한 인식이 높은 중국(84%) 인도(82%) 비교해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백내장 수술  다양한 인공수정체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도 전체 응답자의 절반 수준인 51% 알고 있어 백내장 수술  환자 개개인에 적합한 인공수정체 선택 가능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백내장 질환  치료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가장 선호(83%)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한국은 90% 안과 전문의를 선호해 글로벌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6월은 백내장 인식의 달로 일반인들의 백내장 인식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세계적으로 진행된다

 

백내장은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속의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 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수정체 탄력이 감소되어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노안과 초기 증상이 비슷해 착각하기 쉽기 때문에 눈의 노화가 시작되는 40 이상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권장된다.

 

만약 백내장으로 수정체 혼탁이 많이 진행되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단초점다초점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  하나를 삽입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일생에 한번 하는 수술인만큼  건강 상태수술  기대하는 시력  평소 라이프 스타일 등에 대해 안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그에 따른 정확한 도수 측정과 본인에게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글로벌 서베이에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브라질, 중국,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미국 총 10개 국가에서 7,331명이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최근 5  이내에 백내장 진단을 받은 50세 이상의 환자 및 백내장 진단을 받지 않은 50세 이상의 남녀 총 575명이 참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