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라니티딘 정산 비협조 제약사 공개도 고려
'회수따른 매출타격보다 국민건강 먼저 생각해야' 지적
라니티딘제제 회수 및 정산과정에서 약사회와 제약업계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약사회는 이와 관련 회수절차가 차질을 빚을 경우 비협조 의사를 보이는 해당 제약사 명단을 밝힐 수도 있다고 강조하고 제약사들이 매출타격보다는 국민건강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제약사들이 회수를 해야 하지만, 약국에서 현장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는 만큼 제약사들이 매출감소를 감당하고 최소한 판매가로는 정산을 해줘야 하는게 맞다"는 입장이다.
약사회는 지난주 이와 관련한 공문을 133개 제약사에 보낸 바 있다. 그러나 제약사들은 약국가에서 제각각 거래당사자간의 문제라며, 자기 업체의 입장만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광민 정책실장은 “현재 일부 제약사가 약사회가 요청한 부분에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공급가 정산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대해 약사회는 여러 가지로 대응방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약사회의 판매가 정산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실장은 “무엇보다 제약사가 회수해야 할 상황을 약국이나 유통이 대신해 주고 있는 상황에서 제약사들이 자신들의 매출을 우려해 약사회가 요구하는 정산방식을 거부한다는 것은, 회수과정의 차질을 가져올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무엇보다 국민이 불편해선 안된다는 판단에 약사회가 일단 환불에 적극 나서는 것인만큼, 회수당사자인 제약사가 엇박자를 낸다면,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 될 것이므로 국민 비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가장 좋은 방법은 정부가 나서서 교통정리를 해줘야 하며, 상품(의약품)의 거래에 따른 부분이어서 거래당사자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제약사들이 낸다면, 이는 국민건강과 관련된 국가적 사태임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약사회는 국민 불편 없도록 최선 다할 것이며 정부, 유통, 제약협회 모두 협조해 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광민 실장은 “제약사가 끝까지 판매가 정산을 거부한다면, 해당 제약사에 대해 명단과 비협조 내용을 공개할 수도 있음”을 밝히고 “이런 상황이 나쁜사례로 고착화되면 향후 유사한 상황 발생시 제약사가 회수에 따른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런 상황이 발사르탄에 이어 연속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향후 INN(일반명) 도입을 정부나 학계 차원에서 연구해 봐야 할 것이라는 입장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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