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엑세스바이오, 미국 NIH RADx 프로그램, 연구과제 선정

jean pierre 2023. 5. 11. 09:25
반응형

엑세스바이오, 미국 NIH RADx 프로그램, 연구과제 선정

코로나, 독감, RSV동시진단 고민감도 트리플 제품 개발

 

글로벌 체외진단 기업 엑세스바이오(대표 최영호)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주관하는 Rapid Acceleration of Diagnostics (이하 “RADx”) 프로그램의 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본 연구과제를 통해 엑세스바이오는 코로나, 독감 및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이하 “RSV”)를 동시에 진단하는 트리플 신속 진단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기간은 5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이며, 연구 지원금은 552,612달러(한화 약 7억 4천만원)이다.

 

RADx는 코로나 진단 기술의 개발과 상용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RADx의 4개 하위 프로그램 중 엑세스바이오가 선정된 RADx Tech는 수 년이 소요되는 개발 일정을 몇 개월로 단축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엑세스바이오가 개발할 트리플 진단 제품은 자사의 고민감도 플랫폼 기술인 ‘CareSuperb’을 적용하여 세 가지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10-15분 이내에 동시 진단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정확도와 진단 편리성을 모두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연구과제 선정을 통해 당사의 다중 진단제품 개발 기술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이는 엑세스바이오 성공 스토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엑세스바이오는 코로나와 독감을 동시 진단하는 콤보 키트를 개발 완료하고, 미 FDA 인허가를 위한 본임상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RADx 연구과제는 자사 플랫폼 기술에 RSV를 추가하는 개념으로 미국 내 제품 출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2022-2023 미 독감 발병건수(2,600만건)가 지난 10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RSV로 인한 병원 입원률 또한 급증함에 따라 코로나, 독감, RSV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리플데믹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진단 시장에서는 단독진단보다 다중 진단 제품의 수요가 증가히는 추세다.

 

이 프로젝트는 계약 번호 75N92023D00001하에, 미 국립생물영상∙생명공학원(National Institute of Biomedical Imaging(NIBIB))과 미 국립 보건 연구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미 보건복지부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의 연방 기금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게 된다.

 

한편 엑세스바이오는 팜젠사이언스가 최대 지분을 인수한 코스닥 상장 미국 기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