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

유비케어 ‘UBIST HCD’, 10월 서머리 리포트 발표

jean pierre 2024. 11. 15. 10:55
반응형

유비케어 ‘UBIST HCD’, 10월 서머리 리포트 발표

1~3위 호흡기 질환 치료제와 연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대표 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는 자사의 의약품 처방 의료 기관수 분석 솔루션인 ‘UBIST HCD’에서 도출된 10월 국내 의약품 처방 의료 기관수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UBIST HCD Summary Report'에 따르면 10월 의약품 분류 코드(Anatomical therapeutic chemical, ATC) ‘ 경구용 비강질환 치료제’를 처방한 의료 기관수가 전월 대비 837처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를 처방한 의료 기관수는 총 10,301에 달했다.

이어 거담제는 691처, 진해 복합제제는 659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수 증가율 1위부터 3위까지를 차지한 시장은 모두 호흡기 질환 치료제 계열로 특히 감기 치료제와 관련된 시장이다.

이는 최근 급격한 기온변화와 큰 일교차로 인해 호흡기 질환을 앓는 환자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 비만증 치료제 (식이요법 제외)’의 처방 기관수도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이를 처방한 의료 기관수는 총 1,108처를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 322처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에는 지난 10월 국내 새롭게 출시된 비만치료제가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회사는 분석했다. 이는 해당 의약품 출시 이후 처방 조제액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근거한 것이다.

 

이와 같은 의약품 매출 동향은 원외 의약품 분석 솔루션인 ‘UBIST Pharmacy(유비스트 파마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UBIST Pharmacy’의 ‘Non-reimbursement(비급여)’ 서비스는 비만치료제와 같은 비급여 의약품의 처방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빈도 비급여 약가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처방 조제액 뿐만 아니라 처방건수, 처방량 등 다양한 지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유비케어 관계자는 “’UBIST HCD’와 ‘UBST Pharmacy’를 활용해 처방 의료 기관수 변화에 따른 실제 의약품 매출 결과를 교차 분석함으로써 제약사들이 보다 전략적으로 영업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UBIST HCD Summary Report’ 원문은 https://www.teamubist.c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