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인공지능 신약개발 공공포털 오픈

jean pierre 2021. 12. 22. 08:15
반응형

인공지능 신약개발 공공포털 오픈

 

대구경북첨단의료재단,  21일 무료 플랫폼 제공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케이메디허브)은 국내 연구자들이 개발한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들을 모아 ‘인공지능 신약개발 공공 포털 사이트’를 21일 공개한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은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사업’(19~21)의 결과물이다.인공지능(AI) 신약개발 공공 포털은 www.kaidd.re.kr 이다.

 

재단은 본 사업에서 개발된 각종 신약개발 플랫폼들을 한곳에 모아 연구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함으로서 신약개발을 가속화하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공공포털을 구축했다.

 

 

㈜아론티어 고준수 대표, 중앙대학교 나도균 교수, 케이메디허브 이지영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최선교수(후보물질 개발과제, 가나다 순), KAIST 이관수 교수(약물재창출 과제), 서울 아산병원 박숙련 교수(스마트 약물 감시 과제) 팀이 플랫폼 개발에 참여했다.

 

 

포털 운영 지원 및 공공 포털사이트 개발에는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오송첨복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 심플렉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참여했다.

 

 

재단은 공공포털이 활용되면 혁신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신약개발 공공 포털에서는 단백질구조기반 분자 속성 예측, 신경퇴행성 질환 치료제  표적발굴 및 화합물 예측, 인산화효소 및 세포막 단백질 표적 항암신약 개발, 빅데이터/AI 기반 약물 설계 및 후보물질 도출, 바이오-임상 빅데이터를 통한 약물재창출, 면역 항암제 투여 환자 정보를 이용한 스마트약물감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수의 인공지능 플랫폼 등을 제공한다.

 

특히 AI 신약개발 공공포털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전용 프로그램(CEEK_KAIDD)·웹기반·API 기반으로 3가지 형태의 플랫폼이 제공된다.

 

AI 신약개발 공공 포털은 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케이메디허브는 12 22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과기부 주최 ‘2021년 국가과학기술대전’에 부스를 마련하여 해당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AI 모델들을 소개하고, 시연할 수 있는 자리를 준비했다.

 

 

아울러 케이메디허브는 향후에도 추가적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개발과 그를 활용한 가시적 신약개발 성과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며, 후속으로 구축되는 플랫폼 또한 AI 신약개발 공공 포털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케이메디허브)이 무료로 공개하는 인공지능 신약개발 공공 포털 사이트. 케이메디허브는 포털을 활용해 신약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