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국내제약

제약바이오協, 라니티딘 사태 정부에 적극 협조

jean pierre 2019. 9. 26. 20:29
반응형

제약바이오協, 라니티딘 사태 정부에 적극 협조

안전한 의약품사용 최우선두고 책임있는 조치

제약바이오협회는 26일 식약처의 라니티딘제제 판매중단 및 처방제한 조치와 관련, 안전한 의약품 사용에 최우선을 두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며, 정부 방침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입장을 냈다.

협회는 입장문에서 제약업계는 국민 건강을 중심에 두고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왔으며, 안전성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발빠른 대처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기에 불식시켜 왔고, 약물로 인해 예기치 않게 피해를 입은 환자를 돕는 의약품부작용피해구제제도 역시 산업계의 재원과 노력을 기초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같은 책임있는 자세로 안전한 의약품 생산에 주력해 왔으며, 이번 라니티딘의 경우 역시 안전하고 유효한 허가 절차와 기준에 따라 생산·공급해 왔으나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아 큰 혼란이 초래됐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태수습에 필요한 조치를 조속히 이행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의약품의 허가, 제조, 유통, 사용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산업계는 물론 보건의료계, 보건당국 등 모든 주체들이 합심해 사회적 혼란 극복에 다함께 나서야 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협회는 정부는 유사사례 발생 시 임기응변식 대응을 지양하고 과도한 혼란 등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관리 매뉴얼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매뉴얼에 기반한 과학적 판단과 합리적 조치가 전제될 때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