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치주염, 조기사망률과 연관성 높아

jean pierre 2010. 4. 13. 08:26
반응형
                     치주염, 조기사망률과 연관성 높아

                12년추적 ..심혈관계 질환 유발 사망률7배


치주염이 조기사망률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예블레시립병원과 웁살라 대학의 최근 공동 연구에 따르면 치주염으로 치아를 여러 개 잃은 사람이 치아 손상이 거의 없는 사람에 비해 조기에 사망할 위험률이 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예블레시립병원 치주질환과의 안데쉬 홀름룬드 담당의는 "우리 연구결과는 낮은 구강건강 수준과 심혈관계 질환 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견해를 지지한다. 그러나 그 이유에 대해선 더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약 7천700명의 성인 남녀를 12년 간 추적조사한 결과에 의한 것으로 사망자는 총 629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은 약 절반이었다. 고연령대, 흡연자, 남성에게서 사망률이 더 높았다.

이들을 대상으로 치과 검진후 치아 상태와 12년후 사망당시 치아상태를 확인한 결과 상관관계가 확인된 것이며 특히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 조사에 의하면 자연치가 10개 이하인 사람들은 26개 이상의 자연치를 갖고 있는 집단에 비해 심장마비로 사망할 위험이 7배나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홀름룬드 씨는 "죽상경화증을 일으키는 혈관 내의 유사한 염증작용이 하나의 가설이 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다수의 치아 손실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생활방식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치과의들은 환자들의 심각한 치아 손상 혹은 광범위한 치아 손실을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경고 표식으로 봐야 하며, 환자들로 하여금 더욱 포괄적인 공공보건감시체계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죽상 경화증(粥相 硬化症 ; Atherosclerosis)이란, 동맥경화증의 일종으로 주로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내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종(粥腫 ; atheroma)'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이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 기자(jp112@na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