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2023학년도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시행

jean pierre 2022. 8. 16. 08:07
반응형

2023학년도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시행

 

약교협, 전반적인 출제경향 밝혀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이하 PEET) 학생들이 약학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우리나라 약학대학 교육학제가 2+4년제로 전환되면서 도입된 PEET 문제 출제 시스템은 2010 처음으로 시험이 시행된 이후 올해까지 13년간의 출제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2022학년도부터 약학대학 교육학제가 통합 6년제로의 전환이라는  변화를 맞으면서 출제진과 운영진들이 각고의 노력으로 구축한 PEET 출제와 운영시스템이 올해 시험을 마지막으로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남게 된다는 것에 많은 아쉬움이 있다

 

2023학년도 PEET 출제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개념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문항의 난이도는 그동안의 출제 기조에 따라 낮추고자 하였다. 

 

문항에서 상황을 단순하게 하여 학생들이 문항 해결에 과도한 시간을 소모하지 않도록 문항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PEET 결과가 약학대학의 입학전형에서 정량적인 평가요소로 활용될  있도록 변별도 높은 문항도 배치하였으며,  영역별 출제경향은 다음과 같다.

 

화학추론(일반화학) 영역은 일반화학에서 다루는 전체 내용 영역,  화학반응식, 화학결합과 분자구조, 원자구조와 주기적 성질, 열화학, 반응속도, 화학평형, 산화•환원, 산과 염기, 배위화학 등의 개념을 묻는 문항으로 고르게 출제하였다. 

 

일반화학에서 다루는 기본개념의 이해를 기반으로 관련 지식을 갖춘 학생들이 제시된 자료로부터 추론하여 정답을 판단할  있도록 문항을 구성하였다.


 화학추론(유기화학) 영역은 대학 2학년 교과과정의 유기화학을 이수한 학생들이 기본지식과 원리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방향으로 출제하였다. 

 

출제범위인 알케인에서 알코올까지  영역에서 고르게 출제하였고, 지식의 이해,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분석/판단  종합적 사고가 필요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문항을 출제하여 단순 암기나 지식 위주가 아닌 복합적인 사고 능력을 통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물리추론 영역에서는 이공계  약학대학에서 필수 교과인 일반물리학  일반물리실험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핵심적인 물리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해결할  있는 추론 문항을 예년과 유사한 난이도로 출제하였다. 

 

약학대학 교육에서 필수적인 논리적인 사고, 종합적인 판단, 그리고 수리•계산 능력을 평가할  있는 문항들을 고르게 출제하여 변별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생물추론 영역은 일반생물학 내용을 기준으로 생화학, 세포학, 유전학, 생리학, 생태학,   영역에 걸쳐 고르게 출제하였다. 

 

특히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한 주요 실험내용을 추론형 문항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식형 문항과의 균형을 맞추었으며, 생명과학의 기본개념 외에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