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GSK, 대상포진 치료제 '싱그릭스' 국내 출시

jean pierre 2022. 12. 16. 07:40
반응형

GSK, 대상포진 치료제 '싱그릭스' 국내 출시  

 

국내 최초.유일한 유전자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 

GSK(한국법인 대표  켐프턴) 12 15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대상포진 예방 백신 싱그릭스(대상포진바이러스 유전자 재조합 백신) 국내 출시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감염내과 윤영경 교수와 한국GSK 의학부 김형우 상무의 발표를 통해 대상포진 예방 전략과 향후 국내 대상포진 예방에 있어 싱그릭스의 역할  GSK 노력해갈 방향에 대해 발표했.

 발표를 맡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감염내과 윤영경 교수는 ‘국내 대상포진 환자의 질병 부담 주제로대상포진 발생 역학과 질병  합병증의 위험도미충족 의료 수요(unmet needs) 백신을 통한 대상포진 예방 전략 등에 대해 소개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한다.

 

대상포진은 참을  없는 통증을 동반하는데일부 환자의 경우 대상포진 발진이 사라진 이후에도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지속되는 신경통(대상포진  신경통[PHN]) 경험할  있다.

 

 교수는 "대상포진 발생 위험은 노화로 인해 면역체계가 탄탄하고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유지할  없는 고령에서 늘어나는 추세이며, 고령자와 면역저하자에서는 대상포진  신경통으로 인한 만성 통증은 물론 안구 신경을 침범하거나 안면 마비청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대상포진 합병증은 환자의 삶의 질을 낮추므로 대상포진 백신으로써 이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했다

 

이어 “싱그릭스는 글로벌 임상연구를 통해 예방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재조합 불활화 백신으로 국내 대상포진 예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이라고 전했다.

 번째 발표를 맡은 한국GSK 의학부 김형우 상무는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RZV) R&D  싱그릭스의 주요 임상연구 결과 주제로 싱그릭스의 혁신적인 기전  개발 의의와 함께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싱그릭스의 효과가 시사하는 바를 설명했다.

 

유전자 재조합 대상포진바이러스 백신(Recombinant Zoster Vaccine, RZV) 싱그릭스는 살아있지 않은(non-live) 항원에 GSK 면역증강제를 결합해 국내 최초로 승인받은 대상포진 백신이다.

 

50  이상의 성인에서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면역력 약화로 인한 대상포진 발병 위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있다.

 

싱그릭스는  50 이상 성인 1 5,41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건의 글로벌 3 임상시험(ZOE-50, ZOE-70)에서 97.2% 예방 효과를, 70 이상  연령층에서 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싱그릭스 투여군과 위약 투여군에서 유사하게 나타났다.

 

 ZOE-50  ZOE-70 연장 연구로 진행된 ZOSTER-049(ZOE-LTFU) 중간분석을 통해서는 최초 접종  최소 10(평균접종  5.6[±0.3]~ 9.6[±0.3])까지 싱그릭스의 대상포진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싱그릭스는  18 이상의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5건의 임상시험을 통해서도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이를 근거로 일반인 대비 대상포진 위험이 높은 자가조혈모세포이식자고형암혈액암고형장기 이식 환자  면역저하자에서도 싱그릭스 접종이 가능하다.

 

 상무는 GSK 다양한 감염성 질환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과학적 혁신을 기반으로 로타 바이러스와 백일해에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폐렴구균백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소아  성인 대상 백신 파이프라인을 개발보유하고 있다”며“싱그릭스 역시 다수의 임상 결과를 근거로 미국은 물론 캐나다독일네덜란드  다수의 국가에서 50 이상 성인의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 우선 접종이 권고되고 있는 혁신적인 백신인 만큼23 국내에서도 효과적인 대상포진 예방의 대안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전했다.

 

GSK 한국법인의  켐프턴 사장은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인해 발생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있는 질환으로 한국 시장에 이렇게 고통스러운 대상포진의 질병 부담을 줄이는  도움이 되는 싱그릭스를 출시하게 되어 기쁘다", “GSK 싱그릭스가 50 이상의 성인  18 이상 면역저하자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강화시켜 한국 대상포진 예방에 대한 미충족 의료 수요 해결에 도움이  것으로 기대한다 밝혔다.

 

싱그릭스는 지난해 9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 받았다. 

 

50 이상의 성인 또는  18 이상에서 질병 혹은 치료로 인한 면역저하 또는 면역억제로 인하여 대상포진의 위험이 높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에게서 대상포진의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할  있다. 

 

현재 미국캐나다독일벨기에호주일본  전세계 20개국 이상에 출시되어 있다. 국내는 이번 주부터 전국 주요 종합병원  의원에서 접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