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의료(의원,학회,논문. 신의술, 신간등)

고령화 사회, 통합의료가 해결 대안

jean pierre 2012. 10. 15. 08:57
반응형

고령화 사회, 통합의료가 해결 대안
건보재정 악화 세계적 추세..예방 개념 중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의 증가와 이로 인한 건강보험재정 악화가 전세계 적으로 문제로 부각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통합의료가 주목받고 있다.

 

오는 23-25일 열리는 2012 Korea Healthcare Congress는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가 늘면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통합의료를 제시, 다각적으로 모색될 것으로 보인다.

 

효율적인 통합의료를 위해서는 환자 개인이 갖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들을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협력하고 1~3차의료, 재활의료까지 진료의 연속성이 보장돼야 한다는게 핵심이다. 이런 통합의료는 나마라다 갖고 있는 의료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다른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이번 2012 KHC에서는 성공적인 통합의료를 실시하고 있는 스페인과 싱가포르의 사례를 소개와 통합의료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도 제시된다.

 

 대표적인 사례로 공공-민간 통합의료 모델인 스페인의 알지라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이 모델은 공공과 민간의 협력으로 구축된 지역 통합의료 시스템으로 NHS 방식인 다른 지역에 비해 적은 의료비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알지라 모델은 일차의료기관부터 종합병원, 대학병원에 이르는 통합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방 정부와의 계약에 의해 스페인 발렌시아 지역 주민 100만명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싱가포르는 통합의료기구를 설립해 급성기병원, 지역병원, 요양원, 가정간호를 통해 만성질환자에게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례는 이번 행사에서 소개된다.

 

영국 킹스펀드 의료정책 부문 닉 굿윈 연구위원은 세계 각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통합의료 사례를 소개하면서 통합의료시스템이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 날짜: 2012-1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