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LIFE/▷도서

기업체에서 사장이 해야할 일

jean pierre 2008. 1. 18. 08:57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원들을 감동시키는 것'이 사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 생각하는 미라이 공업의 야마다 아키오 사장의 글을 정리하였습니다.
1965년 8월에 만들어져 창업 42주년을 맞은 미라이공업은 전국에 30여 개의 공장과 영업소를 가진 전기설비 제조업체로 연매출 2,500억원, 경상이익률 15% 이상을 올리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미라이 공업의 생산품 가운데 98%가 특허상품이고 이 가운데 10개 상품이 일본 내 시장점유율 1위입니다.
상식과 조금 동떨어진 주장도 있지만 이처럼 하나의 조직이 직원 개개인의 능력을 한껏 발휘하도록 만드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1. 경영이란 '전략'과 '전술' 두 가지로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의 경영자는 두 가지 다 잘하지 못한다.
나도 이 대부분의 경영자 중 한 사람이다.
나는 영업에서 만큼은 프로지만, 그 외 분야에서는 아마추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술'적인 일은 기본적으로 각 부서 사원들에게
맡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이런 주장에 반대하는 의견을
가진 분들이 다수입니다.)

2. 따라서 대부분의 사장들은 전략과 전술 중 어느 한쪽을
선 택할 수 밖에 없다. 이때 나는 당연히 '전략'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사장은 상품 제조와 판매 같은 직접적인 지시만 내려야 한다는 말이다.
상품을 어떻게 잘 팔 것인지, 얼마나 좋은 물건을 만들 것인지와 같은
구체적인 일은 개개인의 전술이며 어디까지나 부하직원이 할 일이다.

이는 현장에서 일하면서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원들이 해야 하는 일이다.
대신 '전략'을 짤 때는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생각으로 그 누구보다 열심히
일해야 한다.

3. 여기서 '전략'의 기본은 차별화에 있다.
전략을 짤 때는 현재의 경영체계를 포함해서 상품의 차별화,
판매 방법론의 차별화,그리고 사원을 이끄는 리더십까지,
모든 것을 완전 차별화해야 한다.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중간하게 대충대충 해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4. 그래서 나는 이렇게 강조한다.
"사장은 공부를 하고, 사원은 일을 하라."
나는 이것이 바로 '전략'과 '전술'을 잘 구별해서 실천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하지만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또한 그 두 가지를 자신이
다 해야 한다고 우기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나는 되묻곤 한다.
"당신이 직접 일한다고 회사가 얼마나 더 성장하겠습니까?
잘하는 사원에게 맡기는 편이 더 낫지 않을까요?"
하지만 내 말에 고개를 끄덕이지 않는다
.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자신이 직접 선두에 서서 일을 처리하고 싶어 한다.
그것이 바로 큰 실패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5. 회사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은 사원의 의욕이다.
사원이 자신의 일에 의욕을 갖고 임해야 기업으로서
차별화가 시작된다. 사원의 의욕과 회사의 차별화,
이 두 가지가 결합되어야 비로소 회사는 제구실을
하면서 크게 성장할 수 있다.

6. 그렇다면 사장이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체제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사원들에게 확실한 동기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사원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사기를 진작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는 일은 사장이 해야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원들이 강한 의욕을 보이면 반드시 회사가 잘 돌아가게 된다는
 것이 나의 논리다.사원들이 의욕을 상실했다면 그 배경에는
분명히 '불만'이 있다.

나는 그 불만을 하나하나 없애 가는 것이 사장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의욕을 키우는 토양을 만드는 일이다.

7. 모든 것은 사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급여는 낮고 휴가도 없다.게다가 하나부터 열까지 직원들을
꽁꽁 얽매어 두려는 회사라면 일하는 것이 즐거울 리 없고,
그런 회사를 위해 노력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리 없다.
그래서 미라이 공업에서는 없앨 수 있는 제약을 되도록
없애려고 생각하고 있다.
-출처: 야마다 아키오,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pp.10-4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