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대한약전 9개정 명칭검색 서비스 개시

jean pierre 2009. 6. 17. 08:25
반응형

대한약전 9개정 명칭검색 서비스 개시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통해
약학정보원이 의약품 성분별 대한약전 제9개정 명칭 검색 서비스를 본격 개시했다.

‘대한약전 제9개정 명칭변경 검색서비스’는 식약청 허가 의약품정보100% 수재 달성 이후 제약사 관련 정보 서비스 보강을 꾀했던 약학정보원의 새롭고 차별화된 제약사 친화적 검색 서비스다.

대한약전 제9개정 명칭변경의 주요 요지는 주약의 명칭을 먼저 기술하는 것으로(ex. 황산겐타마이신→겐타마이신황산염 등), 식약청은 신규 의약품 품목허가 신청 시 의약품 성분 명칭에 대해 대한약전 제9개정의 명칭 기재방식에 따라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기존 품목허가 된 명칭은 이명으로 남아 있으므로 대한약전의 제9개정의 명칭에 따라 점진적으로 의약품의 명칭을 변경토록 권고하고 있다.

약학정보원에서는 1차로‘대한약전’,‘대한약전외의약품등기준’,‘대한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 수재 성분에 대해서 정보를 선보였으며 2차로 구조식 및 분자식 등의 정보를 강화하여 '항생물질의약품기준‘ 및 ’외국공정서(미국약전, 일본약전, 유럽약전)‘ 수재 의약품 성분에 대해서도 검색 서비스를 완성했다.

약학정보원의 홈페이지에서 성분정보를 검색하면 성분별 대한약전 제9개정 명칭 이외에 구조식, 분자식 정보 및 CAS(Chemical Abstracts Service Registry Number) No. 등의 동의어까지 확인 가능하다. 향후에는 성분별 복약지도 등의 정보를 강화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약학정보원 김대업 원장은 대한약전 제9개정 명칭 검색 서비스 개시와 관련, “제약회사에서 대한약전 제9개정 명칭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직접 대한약전 제9개정의 책자를 하나씩 확인해야 하는 등 번거로웠으나, 약학정보원의 ‘9개정 성분 명칭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쉽고 빠르게 개정된 명칭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매우 편리하다.” 고 말하고, “궁극적으로는 표준화된 명칭이 허가신고사항에 반영됨으로써 의약품 표시기재 용어 통일을 위한 기반 마련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9-06-16 오후 3:58:3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