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부).성공/▷산업.비지니스

동반성장의 의미

jean pierre 2012. 8. 1. 15:47
반응형

절차의 공정성은 상대적으로 협상력의 차이가 큰 이해 당사자들 간의 관계에서 더욱 중요하다. 이는 요즘 우리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동반 성장'을 이루는 데에도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절차적으로 공정한 시스템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상대적으로 강한 쪽이 약한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사자 간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데 그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강자의 배려가 필요하다. 동반 성장을 위한 첫걸음도 대기업과 협력사가 갑(甲)과 을(乙)의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파트너라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양방향 소통이 필요하다. 거래 상대방에게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 배경을 명백한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반드시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선진 회사 중에는 협력사의 제안이나 불만을 듣는 자문회의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 3M이나 듀퐁(DuPont) 같은 회사는 유통업자들이 회사의 정책이나 결정에 반박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까지 마련해 놓고 있다.

셋째, 상대방과 공동 운명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상호 의존도를 높인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사정과 현안을 잘 이해해야 하며, 공동의 가치와 비전을 갖는 게 필요하다. 예컨대 두 회사에 서로 도움이 되는 물류 시스템을 함께 투자해 개발하는 등 공동 투자를 확대하는 것도 서로 의존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