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뷰노, AACR 2022서 AI 기반 간암 연구 결과 발표

jean pierre 2022. 4. 8. 10:11
반응형

뷰노, AACR 2022서 AI 기반 간암 연구 결과 발표

 

간암 예후 예측과 연관성 높은 인자 확인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뷰노(대표 이예하) 8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되는 2022 미국 암연구학회(이하 AACR) 연례 학술대회에 참가하고 인공지능 기반 간암 병리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간암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연구로서, 뷰노가 암 치료 분야 세계 최고의 병원 중 하나인 MD앤더슨암센터(The University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와 진행하고 발표하는 세 번째 연구다. 

 

암의 경계로부터의 거리를 기준으로 영역을 구분해 영역별로 분석하는 공간분석(Spatial analysis)을 활용해 간암의 예후를 예측하는 데이터 기반 바이오마커(Biomarker)를 개발하고, 임상적인 의미를 해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뷰노 병리 연구팀은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병리 연구 플랫폼인 뷰노메드 패스랩™(VUNO Med®-PathLab)으로 간암 환자 351명의 조직 슬라이드를 분석했다. 

 

해당 플랫폼은 암 조직을 악성 세포, 림프구, 점액, 정상 조직 등으로 분할(Segmentation)하는 모델과 주요 세포를 검출(Detection)하는 모델들로 구성되어 있어, 디지털 병리 영상을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연구 결과, 암 조직의 경계부에 위치한 면역세포 중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대식구(대식세포)와 림프구의 공간적인 분포가 간암의 예후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공간분석을 통해 대식구와 림프구의 분포와 비율을 확인하는 것이 간암의 예후를 예측하는 유의한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정규환 뷰노 CTO는 “이번 연구는 최근 암 연구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공간분석을 통해 간암의 예후 예측에 중요한 인자를 밝히고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술적, 임상적 의미를 갖는다”라며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 더 많은 글로벌 연구진과 전문의들에게 뷰노의 우수한 기술과 연구 역량을 선보이고 향후 높은 임상적 가치의 정밀의료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ACR(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암 학회로 올해로 115회를 맞았다. 

 

매년 전세계 120여 개국에 제약∙바이오 전문가 및 암 전문의들이 참여해 암 관련 지식 및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발표한다. 

 

올해 AACR은 현지 시간 기준 4 8일부터 13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같은 기간 온라인 세션도 진행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