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외신(의약품, 외국제약업계)

비타민D, 폐기능 향상 도움..천식아동에 효과

jean pierre 2010. 4. 20. 19:19
반응형

비타민D, 폐기능 향상 도움..천식아동에 효과
'코티코스테로이드' 비타민D 투여후 효과 10배좋아
2010년 04월 20일 (화) 19:04:02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비타민D의 여러효과가 나오는 가운데 폐기능을 향상시켜준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천식환자들의 경우 비타민D의 투약단위를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어낸다.

미국 내셔널 주이시 헬스 병원의 Daniel Searing 박사는 천식아동 100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D가 부족한 아이일수록 1초간 힘을 다해 숨을 내쉬어 폐기능을 측정하는 1초간 노력성호기량(FEV1)이 저조했다고 밝혔다.

천식아이들은 47%가 혈중 비타민D수치가 30ng/mL이하로 부족한 상태이고 17%는 20ng/mL로 결핍상태였다. 

천식아동들은 또 알레르기 표지단백질 면역글로블린E(IgE)의 혈중수치가 높았고 피부단자시험(skin prick test)에서 훨씬 많은 항원에 양성반응을 나타냈다.

이런 결과와 관련 연구팀은 비타민D 부족은 천식의 강도를 증폭시켜 천식치료제인 '코티코스테로이드'의 투여단위를 더 높여야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일부 면역세포를 코티코스테로이드는 '덱사메타손'에만 노출시켰을 때와  비타민D에 노출시킨 다음 덱사메타손에 노출시켰을 때를 비교한 결과 비타민D를 먼저 노출시 덱사메타손의 효과가 10배이상 크게 나타났다.

  
ⓒ e메디코파마(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