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외신(의약품, 외국제약업계)

세계최초 전립선암 치료 백신 승인 임박

jean pierre 2010. 4. 28. 23:47
반응형
세계최초 전립선암 치료백신 승인 임박
FDA, 덴드리온社 '프로벤지'
2010년 04월 28일 (수) 23:19:55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개발업체인 미국 덴드레온社
사상최초의 전립선암 치료백신 프로벤지(Provenge)가 곧 승인될 전망이다. 이와관련 FDA는 이 백신의 승인을 빠르면 금주중에 허가할 것이 확실하다고 미국 방송들이 보도했다.

미국의 덴드리온(Dendreon)사가 개발한 이 전립선암 치료백신은 암세포가 전이된 공격적인 형태의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의 생존기간을 평균 4.5개월 연장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환자는 2-3년까지 생명이 연장됐다.

이 백신은 환자자신으로 부터 채취한 백혈구를 체외에서 처리해 암세포에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이를 환자의 혈관에 다시 주입하면 암세포를 찾아내 죽이게 된다.

FDA자문위원회는 당초 2007년 압도적 다수결로 FDA에 프로벤지의 승인을 권고한 바 있으나 FDA는 추가자료가 필요하다면서 지금까지 승인을 미뤄 왔다

한편 이 백신의.부작용으로는 미열과 오한 같은 가벼운 독감과 비슷한 증세가 나타났으나 비처방 약으로 쉽게 치료됐다.

세계의학계는 100년 전부터 면역체계를 이용해 암을 제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왔다. 프로벤지가 승인되면 이 분야 최초의 암치료제가 될 것이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e메디코파마(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