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외신(의약품, 외국제약업계)

소아(1형)당뇨 치료 백신 개발

jean pierre 2010. 4. 9. 15:38
반응형

                                     소아(1형)당뇨 치료 백신 개발

                        공격 T세포 억제 방식..2년뒤 임상


1형(소아)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됐다.

캐나다 캘거리 대학 당뇨병연구센터의 Pere Santamaria 박사는 췌장의 인슐린 생산 베타세포를 적으로 오인해 공격하는 면역체계의 특정 T세포의 활동을 억제함으로서 1형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나노백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산타마리아 박사는 공격담당 T세포가 자체세포를 공격하는 행패를 부리면 보조면역세포인 자가규제T세포가 단속에 나서지만 공격 T세포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제압할 수 없어 공격이 계속된다면서 이 백신은 규제T세포의 수를 늘려 힘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공격T세포를 제압한다고 설명했다.

이 백신은 세포 하나의 크기보다 수 천 배나 작은 나노분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나노분자들은 특정 공격 T세포를 자극하는 분자와 결합하는 항원으로 코팅되어 있다. 이 항원은 주조직적합복합체(MHC)와 베타세포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규제 T세포는 직접적으로 공격T세포의 활동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T세포가 공격대상을 인식하는 신호를 꺼버림으로써 자연적으로 베타세포에 대한 공격을 멈추게 된다고 산타마리아 박사는 설명했다.


한편 이 백신의 실험결과 투여된 쥐들은 발병이 억제되고 이미 발병한 쥐는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백신이 한번 투여로 효과가 나타날지 주기적으로 투여해야할지 모르지만 2년뒤 실시한 임상에서 효과가 나타난다면 새로운 환자나 몇 년 진행된 환자들에게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개발팀은 밝혔다.


아울러 연구결과는 다발성경화증, 류머티스관절염 같은 다른 종류의 자가면역질환 치료백신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산타마리아 박사는 덧붙였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 기자(jp1122@na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