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병원계(병원소식,병원협회)

신경호르몬과 개체 성장 상관관계 규명

jean pierre 2008. 3. 17. 13:21
반응형


신경호르몬과 개체 성장 역학 관계 규명
초파리실험결과, 정상대비 24% 커져
당뇨병성 망막증 치료등에 응용가능할 듯
신경홀몬이 개체의 성장을 조절하는 원리가 밝혀졌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재생의학연구센터 유권박사팀,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김안과병원 이준행교수팀,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권오유교수팀은 신경펩타이드(sNPF)에 의한 인슐린 신호전달이 개체의 크기와 성장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초파리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신경펩타이드를 많이 발현시킨 초파리는 정상에 비해 크기가 24% 늘고, 인슐린 유전자 발현과 지질세포 크기도 각각 3배, 40%씩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또 신경펩타이드가 혈당대사와 노화도 조절한다는 것을 밝혔다. 실험 결과 신경펩타이드 발현을 억제시킨 초파리는 혈당이 정상초파리에 비해 증가했으며, 수명도 20% 증가됐다는 것.

이는 초파리 뿐 아니라 포유류인 쥐 췌장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도 같은 원리가 입증됐다.

유 박사는“쉽게 말해 밥을 많이 먹으면 왜 뚱뚱해지는지 그 원리를 밝혀낸 것”이라며“이번연구는 비만 조절과 당뇨병 치료에 새 접근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하며, 노화와 수명연장 연구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안과병원 이준행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당뇨병성 망막증의 치료를 위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이 연구결과는 안과영역에서 당뇨병성 망막증의 치료를 위한 기반연구로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세포생물학 연구분야의 최고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셀 바이올로지의 16일 인터넷판에 게재되었으며, 4월호에 출판될 예정이다.

연구데이터(1)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경펩타이드 sNPF에 의한 인슐린 유전자 발현 조절

신경펩타이드를 과발현시킨 초파리는 정상에 비해 인슐린 유전자의 발현이 3배 정도 증가하였고 신경펩타이드 발현을 억제시킨 초파리는 정상에 비해 인슐린 유전자의 발현이 감소

연구데이터(2)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경펩타이드 sNPF에 의한 지질세포 크기 조절

   정상             sNPF 과발현         sNPF 저발현

신경펩타이드 sNPF를 과발현시킨 지질세포의 크기가 정상에 비해 40% 증가한 반면 신경펩타이드 발현을 억제시킨 지질세포의 크기는 30% 감소

연구데이터(3)
- 신경펩타이드 sNPF에 의한 혈당 조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경펩타이드 sNPF를 과발현시킨 초파리의 혈당은 정상에 비해 감소한 반면 신경펩타이드 발현을 억제시킨 초파리의 혈당은 정상에 비해 증가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3-17 오후 12:31: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