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안트로퀴노놀, 최종 임상결과 보고서 입수

jean pierre 2022. 8. 2. 07:58
반응형

안트로퀴노놀, 최종 임상결과 보고서 입수

CSR 핵심내용과 개략적인 결론 공개

 

대만 골든바이오텍사는 7월 30일 임상CRO로부터 최종 임상결과보고서를 입수 하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CSR(임상결과보고서)의 핵심내용과 개략적인 결론을 공개하였다. 본 임상시험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증내지 중등증의 폐렴 입원환자에 대한 시험약과 대조약의 무작위 이중맹검 비교 임상2상시험이었다.

 

총 피험자 124명이 투약을 받았으며, 시험군은 안트로퀴노놀 시험약과 폐렴치료 표준요법, 대조군은 렘데시비르와 폐렴치료 표준요법으로 총 14일간 투약이 이루어졌다.

 

골든바이오텍사가 공시한 임상시험 결과보고서의 주요 평가결과에 따르면 주평가변수인 투약 14일째 회복률(호흡부전없이 생존할 확률; 침습적 기계호흡, 비침습적 호흡, 고농도 산소, ECMO체외막산소공급이 없이 생존할 확률)이 97.9%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대조군은 100% 회복률을 보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니다. 특히, 안트로퀴노놀 투약군의 경우 고혈압 기저 질환 환자가 투약군의 38.7%이고 대조군은 22.6%이며, 당뇨 질환 환자의 경우 투약군이 24.2%이고 대조군은 14.5%이다.

 

동반 기저 질환이 있는 코로나 감염환자는 중대한 호흡부전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안트로퀴노놀 투약군에서 6명이 호흡부전이 있었고 대조군은 1명이 호흡부전을 겪었다.

 

게다가, 대조군의 경우 시험군보다 폐렴환자의 표준요법으로 사용하는 강력한 소염제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FDA에 의해 승인된 코로나 치료제인 렘데시비르를 사용하는 환자비율이 안트로퀴노놀 투약 시험군보다 높았다. 이는 1차 평가변수의 유효성 판단을 어렵게 만들었다.

 

다만, 델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에 대하여 안트로퀴노놀 투여 시험군은 14일 때 회복률이 100%였다.

 

투약후 28일간 2차 평가변수의 경우, 중증환자의 ICU(집중치료실) 치료기간은 시험군이 13.5일로 대조군의 23일 대비 9.5일 단축되었다.

 

평균 입원기간의 경우 시험군이 4일, 대조군이 5일로 확인되었다. WHO의 코로나-19 임상징후개선척도의 경우, 임상징후도0(바이러스감염이나 임상징후가 없음)의 단계로 개선되는데 시험군이 29일, 대조군이 31일 소요되었다. 코로나-19 감염환자의 시험군 투약후 PCR검사에서 음성으로 전환되는 소요기간이 평균 14일, 대조군이 15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이른 바, “Long Covid”증상인 호흡곤란, 근육통증, 후각과 미각의 상실에 대하여 투약 28일째, 안트로퀴노놀 투약군은 6.1%, 대조군은 17.8%의 호흡곤란을 겪었고, 시험기간 7일째 근육통증의 경우, 시험군은 3.6%, 대조군은 11.8%가 통증이 남아 있었다.

 

투약후 28일째, 안트로퀴노놀은 0%, 대조군은 6.7%가 후각과 미각의 상실이 있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안트로퀴노놀 투약군이 호흡곤란이나 근육통증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부작용면에서는 환자들은 투여 약물에 대하여 어떠한 안전성에 관한 문제가 없었다.

코로나19 감염된 폐렴 환자의 윤리적 치료 지침에 의하여 대조군과 시험군 모두 폐렴치료제를 사용하였고, 안트로퀴노놀 시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고혈압과 당뇨 기저 질환이 많은 점이 안트로퀴노놀 투약 시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명백히 우위의 효과를 보이는데 어려움은 있었지만, 코로나 감염후 증상개선, 중증환자의 입원기간, 바이러스 음성 전환율과 코로나 감염환자의 후유증인 호흡곤란, 근육통증, 후각과 미각 상실의 개선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안트로퀴노놀은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 신청하기위한 사전상담 검토 신청을 7월 7일 진행함에 따라, 본 임상시험결과보고서와 사전상담을 위한 모든 검토자료를 8월 9일까지 제출하게 되며, 이의 검토 결과를 미국 FDA로부터 회신 받을 예정이다. 회신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FDA에 긴급사용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참고로, 미국 FDA에 의해서 2022년 2월 11일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릴리의 벱텔로비맵(Bebtelovimab) 코로나19 치료제의 경우에도 주평가변수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불확실함에도 치료효과와 긴급승인 요건을 만족하여 미국 FDA에 의해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