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사회, 우편투표 참여율 제고, 다양한 방안 검토

jean pierre 2021. 10. 20. 07:22
반응형

약사회, 우편투표 참여율 제고, 다양한 방안 검토

 

중앙선관위, 실천하는 약사회 중립 위반 ‘경고’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양명모 총회의장, 이하 선관위)는 정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 시스템(K-voting) 지원 중단에 따라 투표방식을 기존과 동일하게 ‘빠른등기’ 방식으로 확정했다.

 

제4차 중앙선관위 회의(10.19)에서는 온라인투표 병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투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우체국택배 배송 및 집배원 방문 회송방식’ 도입을 검토했으나 우체국택배 방식으로 진행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배송 및 투표용지 분실 우려 △우체통을 통한 회송 불가능 △민간DM업체와 계약으로 제도 안전성 저하 △거주지가 아닌 직장에서 회송시 변경 절차의 어려움 등으로 기존 방식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를 대신하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투표용지 배송 2~3일 후 집배원이 약국을 재방문하여 수거하도록 전국 우체국에 협조 요청 △선거인명부 열람기간 동안 투표용지 수신처 개별 안내 및 주소 변경 요청 △선거안내문에 주변 우체통을 쉽게 찾는 방법 등을 안내하기로 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후보자들의 선거운동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 중앙선관위, 16개 시도지부, 언론사 주관 등 ‘대한약사회장 후보자 정책토론회’를 다양한 방식으로 개최한다는 원칙을 결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 집행 계획(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실천하는 약사회’가 선거 중립의무를 위반하여 특정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한 것에 대해 ‘경고’처분을 의결했다.

 

이밖에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전문언론에 대한 댓글작성시 IP주소 기록 등 시스템 보완을 각 언론사에 요청하기로 하고, 후보자 광고매체 및 횟수와 관련해서는 지면과 온라인 매체를 개별로 인정하기로 했다.

 

선거공고와 관련하여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 공고 건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 후보자 등록 공고 건 △선거인명부 열람 및 이의신청 공고 건 △예비후보자 등록 공고 건을 각각 심의하고 원안대로 의결했다.

 

중앙선관위는 선거공고와 함께 대회원 담화문을 발표하고, 중앙선관위 사무실 현판식을 진행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