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병원계(병원소식,병원협회)

유방암 검진, 판독이 매우 중요

jean pierre 2011. 6. 27. 09:08
반응형
유방암 검진, 판독이 매우 중요
건양대병원, 국가암 검진 유방판독 질관리 교육
2011년 06월 27일 (월) 08:48:10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건양대병원(원장 박창일)은 25일 200여명의 개원의 및 영상의학 관련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유방판독에 대한 질 관리와 함께 영상의학 전문의에 의한 올바른 판독을 위해 국립암센터에서 주관하는 ‘국가암검진 유방판독 질관리를 위한 교육’을 개최했다.

최근들어 유방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개인 차원의 검진이 증가하였으며, 1999년부터 시작된 국가암조기검진사업으로 인해 유방암 검진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질적인 측면의 공급은 아직 불충분한 것이 사실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2008년부터 국립암센터와 함께 ‘암 검진기관 평가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암 검진기관의 시설, 장비, 인력요건에 대한 평가 뿐 아니라 암 검진 판독의 정확도를 평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암 검진의 질 향상도모로 국민들에게 양질의 검진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전문 학회와 공동으로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성균관대 최선형 교수의, ‘interpretation of calcification' 건양대병원 김금원 교수의 ‘국가암검진 유방촬영 판독법’을 비롯한 7명의 영상의학과 유방판독 전문의의 강의가 이어졌다.

건양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김금원 교수는 “우리나라 40대 여성에서 유방암을 진단하는데 유방촬영술은 아주 중요한 검사이며 적절한 유방촬영술과 함께 판독의 정확도가 매우 중요하며 유방촬영술에서 비정상 소견이나 판독유보소견이 있을 때 확대촬영이나 초음파검사를 추가로 시행함으로써 조기에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