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병원계(병원소식,병원협회)

응급의료지도의사協, 하계 심포지엄 성료

jean pierre 2010. 8. 27. 15:36
반응형

응급의료지도의사協, 하계 심포지엄 성료
한국.미국. 일본 연자 참석..최신지견 교환
2010년 08월 27일 (금) 15:22:32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대한응급의료지도의사협의회(회장 이근/가천의대길병원)는 26일(목), 27일(금) 양일간 인천 송도 라마다호텔 2층 다빈치홀에서 대한응급의학회 주관, 가천의대길병원 후원으로 ‘2010 EMS 하계 심포지엄’을 열었다.

심포지엄에서는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병원전 심정지, 외상체계, 응급환자 항공이송 체계를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학계, 정부, 국회 관계자를 모시고 심도 있는 강의, 토론 및 학문적 교류가 이뤄졌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의 주요 내용은 첫째 날에 국내 심정지 생존율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 및 구급서비스에서의 이슈에 대한 세션, 그리고 일본 Osakak Utstein Project를 이끌고 있는 Taku Iwami 초청강연 세션, 둘째 날에 EMS 분야에서 수행된 연구과제들을 중심으로 구연발표 세션, 외상체계 구축과 헬기 수송이란 주제로 미국 외상체계의 모델이 되어 있는 Maryland Shock Trauma Center Steve Johnson 외상외과의 미국 외상체계에 대한 초청강연, 그리고 헬기이송에 대한 국내 전문가들의 강연이 마련됐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은 외상진료체계를 도입하여 획기적인 예방가능 외상사망률 감소에 대하여 논의하는 등 외상진료체계 도입의 필요성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다.

대한응급의료지도의사협의회 이근 회장(가천의대길병원 기획부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으로 국내 응급의료체계와 외상체계에 대한 논의와 교류가 이루어져 향후 우리나라 응급의료 체계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