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의료계사람들

이용철 전북대병원교수, 유명 학술지 논문 게재

jean pierre 2013. 2. 26. 13:16
반응형

이용철 전북대병원교수, 유명 학술지 논문 게재

 

온라인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

 

전북대병원(정성후 병원장) 호흡기알레르기 내과 이용철(52) 교수팀이 학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이 교수는 최근 대표적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급성 폐 손상 및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세계적 과학저널인 네이처가 발행하는 온라인 저널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했다.

 

이 교수팀은 급성 폐 손상에 대한 발병 기전에 있어 세포 내 소기관 중 하나인 소포체 (Endoplasmic reticulum)의 과부하에 의한 기능 이상-소포체 스트레스 (ER stress)가 중요하게 작동한다는 사실을 동물모델 실험 및 세포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ER stress 관련 단백 인자가 실제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던 급성 폐손상 및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 환자에서 채취된 혈액 내에서 정상인에 비해 현저히 증가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그 동안 근본적 치료제가 없었다고 할수 있는 난치성 폐 손상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적 표적을 제시했다.

 

또한 ER stress완 관련된 생체 내 신호 전달 체계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한 현 상태에서 본 연구 결과는 ER stress 의 항진이 NF-kB 핵 전사 인자와 저산소증 유도 요소 (hypoxia-inducible factor)의 발현을 증가 시켜 발병에 관여한다는 구체적인 기전을 밝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이 교수팀은 전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