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KDDF 과제 선정

jean pierre 2022. 8. 11. 11:27
반응형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KDDF 과제 선정

엑소좀IBD치료제 개발프로젝트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대표 최철희, 함태진, 이하 일리아스)는 염증성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에 대한 엑소좀치료제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2022년 2차 국가신약개발사업에 선정되어 최종협약을 체결했다고 8월 11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국가가 신약개발 전주기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R&D사업이다.

 

이번 협약체결로 일리아스는 향후 3년간 해당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총 12억원 규모의 국가지원을 받게 된다.

 

‘CARD9과 TRIM62의 상호작용 억제 효능을 보유한 엑소좀 IBD(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개발’을 주제로 한 이번 과제는, IBD의 발병 기전으로 알려진 장내 면역성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CARD9과 TRIM62의 상호작용을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mordality)의 엑소좀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IBD는 복통, 배변 이상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만성 염증성 위장관 질환을 통칭하며, 크게 대장에 집중적으로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궤양성 대장염 (Ulcerative Colitis, UC)과 소화기 계통 모든 기관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크론병 (Crohn’s Disease, CD),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이 마이크로바이옴(체내 미생물군)에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다요인성 질병으로, 한국을 포함해 산업화, 서구화가 빠르게 진행 중인 국가에서 증가하는 추세다.

 

IBD는 대부분 젊은 연령인 15-35세에 진단을 받으며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다.

 

수술적 치료 외에 면역성 염증 반응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약물 치료법이 활용되고 있으나 제한적인 효능과 약물 내성 및 부작용 등으로 인해 2차적인 치료 옵션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매우 크며, 다국적 제약사 중심으로 다양한 기전의 IBD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다.                                        

일리아스의 최철희 공동대표는 “IBD의 기존 치료법은 물론 현재 연구 개발 중인 대부분의 치료법 또한 한정된 타겟 범위, 항치료제 면역반응에 의한 약물 내성, 비표적효과(off-target effect)에 의한 치료 부작용뿐아니라 생체 내 약효물질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등 근본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전의 신약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기존 치료제에 비해 높은 생체내 안정성을 갖고 있으며 표적 세포에 대한 타겟팅이 가능한 엑소좀에 CARD9과 TRIM62의 상호작용을 억제하는 치료물질을 탑재한 Exo.anti-CARD9을 개발하여, IBD의 원인이 되는 염증성 면역반응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 대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본 연구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일리아스는 IBD를 포함해 다양한 염증성질환, 중추신경계질환 및 항암분야에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한편, 자사의 독보적인 플랫폼 기술 EXPLOR와 표적 타겟팅 기술 Exo-Target의 확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외 바이오제약기업 및 학계와 공동연구 및 라이센싱 아웃을 통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HK이노엔과 엑소좀 기반 바이오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JW중외제약과 엑소좀 기반 표적항암제를 개발하기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