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임신중 영양불균형 아이 비만여부 영향

jean pierre 2011. 4. 19. 09:37
반응형
임신중 영양불균형 아이 비만여부 영향
탄수화물 과다섭취시 후생유전학적 변화
2011년 04월 19일 (화) 09:35:02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임신 중 영양 불균형이 아기의 비만여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사우스햄프턴 대학 Keith Godfrey 박사는 당뇨병 4월26일자를 통해 임신 중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태아의 DNA에 후생유전학적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나중에 비만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가드프리 박사는 신생아 약 300명의 탯줄 샘플을 채취해 후생유전학적 표지를 찾아본 결과 임신 중 설탕 같은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기가 후생유전학적 표지를 갖고 있었으며 이 표지는 나중 6-9세가 되었을 때 비만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러한 후생유전학적 변화는 RXRA 유전자에서 나타났다. 이 유전자는 비타민A 수용체를 만드는 유전자이며 이 수용체는 세포가 지방을 처리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후생유전학적 효과는 임신여성의 체중이나 아이의 출생체중과도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가드프리 박사는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임신 중 모체의 영양섭취 등이 자궁의 태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으로 촉발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게 연구팀 설명이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