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절반 식사 중 대화시간 10분도 채 안돼
동화약품∙한국갤럽, 가정. 직장 식사시 소통 실태 조사
대한민국 직장인 절반 이상은 가족이나 직장 동료와 식사하면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10분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인들은 특히 스마트폰 등장 이후 식사 중 대화 시간이 줄고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국내 최장수 제약기업 동화약품(회장 윤도준)이 함께 소통하는 밥상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펼치는 ‘맑은바람 캠페인’ 프로그램의 하나로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식사 시 소통 실태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가정(52.8%, 523명)과 직장(50.7%, 497명)에서 식사 시 대화 시간이 10분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 중 식사 중 대화를 전혀 나누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도 가정에서 8.2%(81명), 직장에서 12.4%(122명)나 차지하는 등 식사 중 소통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가정과 직장 양쪽 모두 대화 시간이 짧아졌다고 답한 응답자가 40.9%(409명)에 달했으며, 제대로 대화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33%(330명)나 돼 스마트폰이 식사 중 대화의 큰 장애요인으로 지목됐다.
특히 중고교생 자녀를 둔 응답자의 50.6%(84명)가 스마트폰 등장 이후에 대화 시간이 짧아졌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동화약품 맑은바람 캠페인 실천단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이현아 교수는 ”우리나라는 장시간 근로문화로 인해 기본적인 식사 시간이 짧은데다 TV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밥상에서의 대화가 더 줄어들었다”며 “부모가 일방적으로 생각을 전달하기 보다 가족이 공통으로 관심을 보일만한 대화 주제를 만들고 이를 함께 나누려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족과의 식사와 직장 동료와의 식사 시 대화에 대해서는 온도차가 존재했다. 식사 중 평균 대화 시간은 가정에서 12분, 직장에서 13분으로 조사돼 서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응답자의 절반(46.7%, 463명)가까이가 가정에서 식사 중 대화 시간이 짧은 편이라고 생각한 반면, 직장 동료와의 식사 중 대화가 부족하다고 답한 사람은 3명 중 1명(29.5%, 289명)에 불과했다.
대화 시간이 짧은 이유도 달랐다. 가족과의 식사 중 대화 시간이 짧다고 답한 사람 중에서는 ‘식사 중 대화하는 것이 습관이 되지 않아서’(45.4%, 210명)를 이유로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고, ‘바쁜 일정으로 함께 가족 간 식사할 기회 자체가 적어서’(41.3%, 191명)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직장에서는 ‘동료와 서로 할 말이 없어서’(53.6%, 155명)와 ‘식사 시간이 짧아서’(34.9%, 101명)를 대화 시간이 짧은 이유로 꼽았다.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 시간이 불필요하거나 강제성이 없어야 한다고 답한 사람(42.9%, 429명) 중에서는 서로 일정을 맞추기 어려워(74.4%, 319명) 대화시간이 짧다고 대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직장에서의 식사 시간의 필요성을 크게 못 느끼는 사람(62.8%, 628명)들은 상하 관계가 식사 시간에도 이어진다는 것(28.2%, 177명)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화가 활발한 식사 문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다.
응답자들은 ‘특별한 노력 없이 대화의 장을 조성’(39.9%, 399명)가 할 수 있다는 점과 ‘세대와 계층 간의 화합 기회를 가질 수 있다’(22.8%, 228명)는 점을 함께하는 식사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절반 정도 응답자(46.2%, 462명)는 개인의 노력 외에 가정과 직장 내 식사 시 활발한 소통을 위한 직장 등 조직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맑은바람 캠페인 실천단인 생각과 느낌 클리닉 정우열 원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식사 시간은 구성원이 특별한 노력 없이 만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자연스러운 대화 분위기가 중요하다. 특히 직장에서는 상하관계가 이어지지 않도록 상사가 더 노력해야 한다”며, “밥상에서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 가정뿐 아니라 조직과 세대 간의 활발한 소통 역시 가능해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밥상에서의 교육과 소통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며, 실천 의지 고취와 중요성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들이 노력 중이다. 동화약품역시밥상머리교육의중요성을알리는‘맑은바람 캠페인’(소개 별첨)을 전개하며 동참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동화약품이 지속적인 캠페인 진행에 대한 결실을 엿볼 수 있다. 밥상머리 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90%를 넘어섰으며, 동화약품의 맑은 바람 캠페인을 알고 있다고 답한 사람도 10명 중 4명이나 됐다.
하지만 인지가 행동 변화로 이어지는 경우는 낮아 구체적 실천법에 대한 전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화약품은 이에 올해에는 해당 분야 전문가를 ‘맑은바람 캠페인’의 자문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실천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동화약품이 한국 갤럽에 의뢰해 2014년 6월부터 2014년 7월까지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20대~50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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