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페링제약, 난임 치료 여성 어려움과 실태 조명

jean pierre 2022. 2. 7. 10:57
반응형

페링제약, 난임 치료 여성 어려움과 실태 조명

 

100명 대상 치료 실태 및 치료 과정 조사

 

페링제약은 심리적, 신체적 고통 및 난임 치료의 실태를 조사한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난임은 피임 없이 정상적인 부부 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로 국내 난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통계적으로 난임의 원인은 남성, 여성 요인이 각각 40%로 알려져 있는데, 여성이 아이를 분만하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의 고통은 여전히 여성들의 몫으로만 남겨지고 있다.

 

 

이에 한국페링제약은 난임 여성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현실적인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난임 치료 시작 및 주요 어려움 ▲보조 생식술에 대한 경험과 의향 ▲심리적 고통과 정서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일반적으로 난임 여성들은 난임 치료 시 임신에 대한 강박감으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기도 하는데, 지난해 9월 난임 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다수의 난임 치료 중인 여성에서 우울감이나 피로감 등 극심한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여성들은 보조생식술 치료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가 매우 컸는데(51%), 난임 치료에 대한 의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상당수의 여성들이 보조생식술 중단을 고려한다고(56%,중복응답) 응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여성들은 난임 치료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육체적 고통도 호소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난임 문제로 인한 피로감(58%)을 느꼈고, 특히 보조생식술을 받는 여성(n=53)의 경우 자가 주사 투여에 따른 통증(56.6%)을 가장 힘들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난임 치료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는 여성들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삶의 질을 떨어뜨렸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52%의 여성은 난임 문제로 일상이나 그 외 업무에 어려움(52%)을 느꼈고, 난임 치료가 일상 생활이나 업무에 영향(52%)을 미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러한 정신적∙신체적 고통은 여성의 신체 균형을 깨뜨려 오히려 임신성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치료 초기 단계부터 여성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일부 여성들은 난임 치료 중임에도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항뮬러관호르몬(Anti-Müllerian Hormone, AMH) 수치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련해 차의과대학교 김지향교수는 “아직까지 난임을 여성만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난임은 부부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반복되는 난임 치료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과 신체적 피로감으로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또한 치료 과정에서 약물로 인한 신체적 고통은 치료계획 수립 시 전문가와의 상의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며, 추가적으로 “임신은 커플의 나이와 개개인의 생식 기능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미리 여성의 난소 기능을 예측할 수 있는 AMH 수치를 체크 후 임신 계획을 세우는 것 또한 추천 드린다”고 말했다.

 

제니스 두싸스 한국페링제약 대표는 “난임은 가족을 이루고자 하는 한 개인이나 커플의 문제가 아닌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사회적 위기로 거론되고 있다. 난임 문제는 우리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함께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복지국가인 덴마크의 경우 난임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를 시행하였고 이는 저출산 문제를 개선하는 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국페링제약 또한, 아이를 희망하는 많은 이들이 가족을 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 관계자들과 함께 끊임없이 일하겠으며 여성의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모든 과정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