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애브비, '스카이리치' 건선 및 건선성 관절염 임상데이터 공유

jean pierre 2022. 2. 10. 07:51
반응형
 

애브비, '스카이리치' 건선  건선성 관절염  임상데이터 공유

 

 건선 합병증 포함한 중증 건선  장기 관리 전략도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 중증 건선  동반질환 관리의 장기적인 치료전략과 건선과 건선성 관절염에 대한  자사의 인터루킨-23(IL-23) 억제제 스카이리치프리필드시린지주(Skyrizi, 성분명 리산키주맙, Risankizumab) 임상연구 데이터를 기자간담회에서 공유했다. 

 

스카이리치는 2019년 중등도-중증 판상 건선 치료에의 승인에 이어 성인의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2022년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번 간담회는 전문가가 보는 장기적 관점에서의 중증 건선 치료 전략과 최신 지견을 알아보고, 건선  건선성 관절염 치료에 있어서의 스카이리치의 임상연구 데이터 결과를 공유하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제 발표는 건국대학교병원 피부과 최용범 교수의 발표 세션을 통해 이뤄졌다.

 

최용범 교수는 ‘중증 건선  건선 합병증 관리를 위한 장기 치료 전략 대해서는 건선이 단순한 피부 질환에 그치지 않고 환자  전체에 걸쳐 동반질환의 위험을 누적시킬  있다는 ‘CLCI(Cumulative life course impairment)’ 개념을 소개했다. 

 

건선을 장기간 방치할  건선성 관절염을 비롯해  심혈관질환, 대사증후군  예측하기 어려운 증상과 여러 동반질환을 발생시킬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러한 동반질환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빠른 시기 치료에 적극 개입해 건선 증상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다수 해외 가이드라인에서 ‘거의 혹은 완전히 깨끗한 피부(PASI 90/100)’ 달성하는 것이 건선 치료의 목표가 되고 있다며, 이렇게 높은 수준의 효과가 환자들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시킬  있게 됐다고 했다.

 

 교수는 이어 ‘건선  건선성 관절염 치료에서의 스카이리치 임상연구 결과를 조명했다.  교수는 발표를 통해 스카이리치가 다수의 3 임상 시험의 결과를 통해 유의한 피부 개선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 교수는 스카이리치가 2019년 국내 도입된  인터루킨 제제로서 장기데이터를 지속 축척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발표된 LIMMitless  연장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카이리치는 높은 피부 개선율을 오랫동안 지속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스카이리치는 투여 1년 차(52주)에 보인 높은 PASI 100 반응률이 투여 3.5 년차(172주) 까지 그대로 높게 유지 되었으며, 스카이리치 투여 환자의 PASI 90 도달율은 28주차(83.1%)부터 172주차(85.5%)까지 꾸준히 높게 유지 되었다. 뿐만 아니라 52주차에 절반 이상(58.5%)이었던 PASI 100 도달률은 172주까지도 큰 변화없이(60.5%) 유지됐다.

 

또한 스카이리치는 LIMMitless 연장 연구에서 피부질환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척도인 피부 삶의 질 지수(DLQI, 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 평가에 있어 3년(172주)이 넘도록 지속적인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