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환자 안전․유통 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포장 개선 본격화

jean pierre 2016. 11. 16. 12:10
반응형

환자 안전유통 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포장 개선 본격화

약사회, 1차 회의..주요 개선과제및 업무 추진방안 논의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15환자 안전 및 유통 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포장단위 개선 TF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하여 주요 개선과제와 업무 추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조찬휘 회장은 인사말에서 의약품 포장에 관한 사항은 약국의 재고관리 효율화뿐만 아니라 환자 안전에도 직결되므로 보다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부문이라며, “당면한 과제들의 신속한 해결을 통해 회원들의 고충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환자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인슐린 펜형 주사제 포장단위 개선, 소량포장 단위 의무화 제형 확대 및 공급 활성화, 포장 및 라벨링에 대한 개선사항 등을 선정하였다.

장기적으로는 제도 개선을 통해 의약품 유통 포장단위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단기적으로는 제약업체를 대상으로 포장의 개편 필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TF 팀장은 맡은 최두주 정책기획실장은 현재 TF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포장단위 개선이 필요한 사례를 추가로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포장단위나 포장 변경은 제약사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유통 효율화를 통한 조제 오류 감소나 회사 이미지 제고 등 긍정적인 효과를 수반하는 만큼 제약사를 적극 설득해 가겠다고 설명했다. 

 

환자 안전 및 유통 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포장단위 개선 TF

 

 

 

TF 팀장 : 최두주 정책기획실장

TF 위원 : 서영준이병준 약국위원장, 이모세 보험위원장, 최미영 홍보위원장, 정창훈 서울지부 약국이사, 신윤호 경기지부 약국위원장, 최귀옥 서울 도봉강북분회장, 김희식 경기 안산분회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