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LDL보다 더 나쁜 콜레스테롤 존재

jean pierre 2009. 8. 24. 08:15
반응형
LDL보다 더 나쁜 콜레스테롤 존재
고지방 음식 고열 조리시 형성..심혈관계 악화
일반적으로 알려진 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지단백(LDL)보다 더 나쁜 콜레스테롤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것은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고열로 튀기거나 조리할 때 형성된다는 것.

홍콩 중문(中文)대학의 천전위 박사는 식품을 아주 높은 온도에서 튀기거나 조리할 때 지방이 산소와 반응해 형성되는 옥시콜레스테롤(oxycholesterol)이 LDL보다 심혈관건강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가열하면 콜레스테롤이 산소와 반응해 콜레스테롤 산화물이 형성되는데 이를 옥시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특히 햄스터들에 72시간 동안 옥시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먹이를 먹인 결과 같은 양의 산화되지 않은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먹이를 먹은 쥐들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2-22% 더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대동맥 내막에 더 많은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대동맥의 탄력성이 저하돼 혈액이 많이 필요할 때 혈관이 확장하는 기능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는 중성지방도 늘어났다.

산화 콜레스테롤 분자는 혈관벽에 더 쉽게 달라붙어 혈관의 유연성을 지켜주는 산화질소의 방출을 억제하고 혈관내막 밖으로 빨리 나가 백혈구를 끌어들인다고 천 박사는 덧붙였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9-08-23 오후 8:23:3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