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뱅크/▷건강(질환)정보

가슴에서 불이 나는 느낌, 혹시 나도 명절 홧병

jean pierre 2011. 9. 8. 17:23
반응형
가슴에서 불이 나는 느낌, 혹시 나도 명절 홧병?
이대목동병원, 성인지의학 관점에서 치료 제안
2011년 09월 08일 (목) 17:10:39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임원정 이대목동 교수
명절이 되면 주변에서 홧병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명절 홧병은 명절 때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또는 육체적 고통을 겪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홧병 환자 중 90% 이상이 중년 여성일 정도로 홧병은 여전히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홧병은 특별한 외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운데 이럴 경우 자칫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화를 부르는 홧병, 자가진단 필요

이대목동병원(병원장: 김광호) 신경정신과에서는 명절 시 자신의 홧병 여부를 쉽게 진단할 수 있는 12가지 체크 리스트를 제안한다.

홧병이 생기면 △밤에 잠을 잘 못 이루거나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고 △신경이 예민해져서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며 △두통이 생기고 △소화가 잘 안 된다.

또한 △쉽게 숨이 차고 △화가 나면 얼굴과 온 몸에 열이 오르며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의욕이 없어진다. △명치끝이 딱딱하게 느껴지고 △혓바늘이 돋아 음식을 삼키기 힘들며 △아랫배가 따갑고 △목 안이 꽉 찬 느낌이 든다.

임원정 이대목동병원 신경정신과 교수는 “홧병은 주로 10년 이상 감정 표현을 못 하고 지내다 나이가 들고 심신이 약해지면서 감정을 더 이상 통제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며 “자가진단 테스트 중 2~3가지 이상 체크가 되는 경우에는 홧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성인지의학 관점에서 치료해야

여성은 남성과 신체적 차이뿐 아니라 생리적, 해부학적으로도 다르기 때문에 여성의 홧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남녀 간에 존재하는 차이를 인식하는 성인지의학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 처음으로 개설한 이대목동병원 성인지의학 협진클리닉은 홧병, 가슴앓이, 만성두통, 하복부 불편감 등 특히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을 5개 이상의 임상과가 협진을 통해 통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마음의 병으로만 알려진 홧병은 실제로 신체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홧병이 지속되면 심장 질환이나 위식도역류질환 등이 생길 수 있어 남녀 성 차이에 따른 맞춤형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임원정 교수는 “홧병은 정신적·육체적으로 고통을 주기 때문에 빨리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12가지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명절 홧병 자가진단 테스트

*이 중 2~3가지 이상 체크가 되는 경우에는 홧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

1. 밤에 잠을 잘 못 자고, 자주 깨거나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아서 멍하다
2. 예민하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
3. 머리가 아프다
4. 소화가 잘 안 된다
5. 숨찬 기운이 올라오거나 숨이 차다
6. 화가 나면 얼굴에 열이 오르거나, 온 몸에 열이 나면서 발끝까지 뜨겁기도 하다
7.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벌렁거린다
8. 만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다
9. 명치 끝에 돌덩이가 뭉쳐 있는 것 같다
10. 혓 바늘이 돋고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다
11. 아랫배가 고춧가루 뿌려진 듯 따갑고 아프다
12. 목 안에 뭔가가 꽉 차 있거나 걸려 있는 것 같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