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구강건조 치료 전기자극장치 개발

jean pierre 2011. 12. 29. 09:20
반응형
구강건조 치료 전기자극장치 개발
마우스피스 형태..침샘 자극 분비촉진
2011년 12월 29일 (목) 08:48:19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50세가 넘으면 전체 20%가량이 증상을 보이는 구강건조를 해결할 수 있는 전기자극장치가 영국에서 개발됐다.

이 장치는 배터리로 작동되는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것으로 필요할 때 구강신경에 전기자극을 가해 침샘에서 침이 더 많이 분비되게 하는 원리다.

환자는 손에 리모트 컨트롤을 들고 이 마우스피스의 스위치를 켰다 껐다 할 수 있으며 사용시간은 한 시간에 최장 10분이다.

초기단계 임상시험에서 효과가 입증 됐으며 앞으로 84명의 구강건조 환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임상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 중 40명에게는 진짜 마우스피스가 주어지고 나머지 44명에게는 가짜가 지급돼 효과를 비교하게 된다.

이 임상시험은 어느 환자에게 진짜 또는 가짜 마우스피스가 주어졌는지를 환자 자신과 의사가 모두 모르는 이중맹(double-blind) 방식으로 진행된다.

건강한 사람은 하루 1.5ℓ의 침을 분비한다.

침은 입에 넣은 음식을 소화하기 좋게 부드럽게 만들고 구강박테리아를 없앨 뿐 아니라 말을 하고 음식을 삼키는 기본적인 기능에 없어서는 안 된다.

침샘기능 저하는 주로 혈압약,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같은 특정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며 당뇨병, 파킨슨병과도 연관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