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국내제약

산.학.연 공동, 획기적 항암 후보물질 개발

jean pierre 2013. 11. 11. 08:53
반응형

산.학.연 공동, 획기적 항암 후보물질 개발

 

세계 최초 암전이 억제 물질...혁신신약 개발 가능성 커

 

..연 공동 연구를 통한 획기적 항암후보 물질이 개발됐다.

 

이 성과는 김성훈 서울대 융합기술대학원 교수가 이끄는 글로벌프론티어사업 '의약바이오컨버전스연구단'과 유한양행, 삼성의료원 난치암사업단, 고려대 약대 전영호 교수 등 국내외 연구팀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연구성과는 암 전이를 조절하는 새로운 기전을 발견하고 이를 역이용해 암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제 후보물질을 개발한 것으로 세계 최초다.

 

암세포가 다른 조직으로 퍼지는 전이현상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약물은 아직 없는 상황이어서 이번 연구 성과로 국내에서 세계적인 혁신신약이 개발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연구단은 지난해 7월 새로운 암 전이 과정을 규명해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다. 'KRS'(lysyl-tRNA synthetase)라는 효소가 암세포에서 과도하게 발현되며, 그 중 일부는 세포막에서 '라미닌 수용체'와 결합해 암세포의 전이를 촉진한다는 내용이다.

 

이어 연구단은 KRS와 라미닌 수용체의 결합을 억제하는 신약 후보물질을 찾는 연구에 착수했다. 그 결과 KRS에 결합해 KRS와 라미닌 수용체의 결합을 차단하고 암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선도물질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전받은 유한양행은 약물 유효물질의 효능을 더욱 발전시켜 처음보다 항암 활성이 크게 개선된 물질을 개발했다.

 

김성훈 교수는 ..연이 연합해 기초부터 응용에 이르는 중개연구를 진행한 성공적인 사례로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