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

생물학적제제 배송기준 강화, 후폭풍 거세다

jean pierre 2022. 7. 27. 11:03
반응형

생물학적제제 배송기준 강화, 후폭풍 거세다

당뇨환자단체. 약국가 인슐린 공급 차질 대혼란

생물학적제제 배송기준 강화가 강한 후폭풍을 몰고 오고 있다.

 

당장 그동안 필요할 때 마다 수시로 소량 주문해 왔던 일선 약국가가 대혼란이다.

 

당뇨환자에게 인슐린은 매우 중요한 치료제이기 때문에 원할 때 수시로 구매를 할 수 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게 현실이다.

의약품유통업계가 새로운 배송 기준을 준수하기 위한 시설 투자 및 고정비가 지속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비용 측면에서의 제도적 장치가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질적으로 손실을 보고 공급할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 문제로, 공급횟 수를 크게 줄인게 주요 원인이다.

 

이로 인해 주요 환자 단체인 대한당뇨병연합 측에서도 민원이 쇄도해, 단체가 직접 담당 관청인 식품의약품안전체에 이러한 사실을 적극 알리고, 내달 20일까지 관련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당뇨병연합측은 해당 공문에서 당뇨병 환자 및 그 가족들이 약국에서 인슐린을 구입하기가 재고 부족으로 매우 어려워 졌으며, 약국에서는 관련법의 개정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환자들은 별 불편 없이 인슐린을 구매 해 왔는데, 지금처럼 수시로 구입을 할 수 없으며, 생존에 필수적인 의약품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에 의문을 가질 수 밖 에 없으며, 대안을 서둘러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인슐린은 당뇨환자들이 안전한 일상을 보내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안전한 인슐린 구입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여 제도의 재검토를 적극 요구 한다고 밝혔다.

 

환자의 민원이 쇄도하고 있는 약국가에서도 주 1-2회로 대폭 줄어든 인슐린 제제의 재고확보를 위해, 기존 냉장고는 물론, 일반 음료 냉장고까지 사용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사실상 정부가 요구하는 냉장온도 준수 기준이 이탈할 가능성을 크게 높이고 있으며 나아가 제도의 효율성 면에서도 의구심이 커지는 상황이다.

 

약국가는 인슐린 공급이 그동안 수급 방식으로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왜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서 원활한 수급에 차질을 빚어 도매상, 약국, 환자 모두를 불편하고 혼란하게 만드는지 이해 할 수 없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렇다고 유통업계를 탓할 수 만 없는 상황이다.

 

의약품유통업계도 새로운 기준에 맞추려면 시설투자와 고정적 비용지출이 발생하며, 현재의 생물학적 제제 유통비용과 기존 공급방식으로는 100% 손실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유통업계로서는 배송 횟수를 통해 이를 보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히고 있다.

 

현재 유통업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나 제약계에 강력 요청했으나, 전혀 진척이 없었으며, 이로인한 자구책으로 업계는 전국적으로 대등소이하게 주 1-2회의 배송방식으로 배송 횟수를 크게 줄인 상황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