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수퍼판매,약사 내부 문제 능동적 개선 필요

jean pierre 2009. 12. 28. 11:35
반응형

수퍼판매,약사 내부 문제 능동적 개선 필요
권창호 약사,기재부 주장, 논리모순에 합리적 대응
경제부처의 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수퍼판매 주장에 대해 각론에서 예민하게 반응하기 보다는 균형감각을 상실한 KDI 연구결과의 모순된 논리에 초점을 맞춰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권창호 약사는 이와관련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시장경제하에서 어떤 제도를 수정해 정책을 추진해야할 경우 기존 질서를 존중하는 방안모색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재부의 주장대로 라면 소비자 편의를 위해 응급피임약등 일부 전문약을 일반약으로 전환하는 한편 고혈압, 당뇨등 장기투여환자에 대한 리필제 시행, 일반약의 약국소분 혼합에 대한 임의조제 간간주등 경직된 조제관련 규제완화등 관련법을 종합검토해 전문약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균형감각을 갖고 재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약사는 아울러 "약사면허는 약업의 공익성과 전문성을 지키며 국민보건에 대한 사명감을 충실히 한다는 약사윤리 강령등에 의거함에도 불구 영리추구를 위해 소비자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경제부처가 일방적으로 독점권을 해지하듯 밀어부치기식으로 면허를 부정하려 한다면 사회혼란만 야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약품 유통시스템의 일부영역을 담당하는 약계에서도 책임의식을 가져야 하며 수퍼판매를 주장하는 곳도 안전성을 담보로한 공익성만 내세울게 아니라 시장경제의 일원으로서 약계 입장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공익성과 경제성을 아우를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는 논의의 장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해부처간 조율없이 정치적으로 해결하려한다면 국력을 소모하는 악순환과 국민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히고 약사회 내부적으로도 "변화와 개혁에 인색한 아전인수의 사고에 익숙해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어두운 면을 개혁하는데 솔선수범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기 만한다면 보다 강력하게 무장하여 도전해오는 외부로 부터의 압박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며 모순된 논리에 대한 합리적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9-12-28 오전 11:34:5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