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신테카바이오, ‘STB-C017’국내 특허

jean pierre 2022. 5. 9. 08:04
반응형

신테카바이오, STB-C017국내 특허 

 

IDO/TDO 이중저해제

 

 

AI 기반 신약개발 회사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자사의 AI 플랫폼 ‘딥매처’를 통해 도출한 IDO(indoleamine 2,3-dioxygenase), TDO(tryptophan 2,3-dioxygenase) 이중저해제 STB-C017에 대해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STB-C017은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플랫폼인 ‘딥매처’를 통해 발굴해 낸 후보물질로, 암 세포 내부의 면역억제 물질인 ‘키뉴레닌(kynurenine)’을 생성하는 단백질 효소인 IDO와 TDO를 억제하고, 면역세포(T-cell)를 활성화하게 하여 항암 작용을 수행하는 IDO/TDO 이중저해제다.

 

STB-C017은 동물모델에서 PD-1 계열의 면역항암제와 병용하였을 때 항암 효능의 우수성을 확인한 바 있으며, PD-1/CTLA 계열의 기존 면역항암제와의 3중 병용 투여하였을 때에도 종양의 면역 환경을 개선시키고, 투여 받은 쥐 중에서 60% 이상에서 완전관해를 유발시켜 항암 효과를 보여주었다.

 

면역항암제는 인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암 세포를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치료제로 3세대 항암제로 불리고 있다.

 

특히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면역관문억제제는 20~30% 내외의 환자에게만 반응하는 한계가 있어 치료 반응률 향상을 위한 병용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꾸준히 진행되고 있을 만큼 주목받고 있는 분야다.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STB-C017은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 투여 시 항암에 대한 시너지 효과가 있어 병용치료제로써의 잠재력을 입증하게 됐다.

 

신테카바이오 관계자는 “딥매처가 발굴한 STB-C017의 병용 항암 효능 우수성 입증을 통한 국내 특허 등록은 AI 플랫폼인 딥매처의 발굴 정확도와 성능을 보여준 예라고 생각한다”며, “딥매처 플랫폼을 이용하여 STB-C017 대비 약물성이 개선된 후보물질을 발굴하여 초기 비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른 표적항암제 개발도 기대를 가지고 수행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