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백내장수술 다초점렌즈 병원별 가격 최대 27배

jean pierre 2022. 12. 13. 20:09
반응형

백내장수술 다초점렌즈 병원별 가격 최대 27배 

심평원, 합리적 비급여 이용 실질지원 제도 개선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이하 ‘심사평가원’) 12 14() 의료기관별 2022 비급여 진료비용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모바일앱 ‘건강e음’ 통해 공개한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 의료기관마다 차이가 있는 비급여 진료 항목의 가격 정보를 공개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합리적 의료 선택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전체 의료기관 578(올해 기준) 비급여 항목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비급여 항목별 평균 가격 조사한 결과전체의 75.6% 가격이 인상되었 22.9% 인하되었.

 

다만, 2022 11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 5.0% 기준으로 했을  전체 항목  5.0%보다 높게 인상된 비율은 14.9% 수준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비급여 공개제도 소비자  권리 향상이라는 취지를 달성할  있도록 중점 관리가 필요한 비급여를 선정하고, 제공하는 정보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회적 관심이 높거나 의료적 중요성이  비급여 선정안전성·효과성  상세정보 제공하여 의료서비스의 합리적인 이용을 지원 나가도록  계획이다.

 

비급여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항목별 성격에 맞추어 공개 방식을 다각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예방주사처럼 의료기관  서비스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 현행 가격 중심 공개 방식을 유지하고,각종 수술·시술  의료기관  서비스의 차이 분명한 경우는 인력·장비  의료기관의 인프라를 포함한 다양한 지표 개발 함께 공개 예정이다.

 

특히저가 유인  낮은 질의 진료다른 진료 끼워팔기  작용 우려가  항목에 대해서는 비급여관리정책협의체논의를 통해 합리적 공개방식을 모색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강준 의료보장관리과장 “의원급을 포함한 전체 의료기관 비급여 진료비용을 공개한  2  맞았다”라며, “그동안은 공개제도의 양적 확대에 집중해 왔다면 앞으로는 질적 발전 통해 이용자의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 발전할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