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

약교협, 통합6년제에서의 실험실습교육 방안 설정

jean pierre 2021. 3. 18. 08:27
반응형

약교협, 통합6년제에서의 실험실습교육 방안 설정

< 연구추진체계 >

()한국약학교육협의회(약교협) 손동환 이사장은 2022년부터 시행되는 약학교육 통합6년제와 관련하여 전국 약학대학에서 운용할 실험실습교육의 연구사업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3월 17일 자로 전국 37개 대학에 배포하였다. 

 

손동환 이사장은 이번에 배포한“실험실습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대학은 제약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첨단 실험실습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약바이오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하였다.

 

약학대학통합6년제 전환에 따른 실험실습교육과정 연구[연구책임자; 용철순 교수 (영남대학교 약학대학)]는 2019년 5월 약교협이 설정한 인재상(교육목적)과 핵심역량(교육 목표)을 기반으로 신약개발과정과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특히 통합6년제로 입학한 학생들이 각 대학 교수의 연구실에 합류하여 첨단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졸업논문제와 연계하는 방안도 구상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한편, 약교협은 본 실험실습교육과정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약학대학 권역별 토론회에서 그 결과를 발표하고 실험실습 정착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 중이라는 점을 밝히고, 실험실습교육이 통합6년제 교육과정에서 보다 내실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2009년 당시 2+4년제로 학제가 개편된 약학대학은 교육과정에 실무실습을 추가하고, 임상교육을 강화한 결과 현재에는 임상실무역량을 두루 갖춘 약료 전문가 양성이라는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으나 제약바이오 실험실습교육은 상대적으로 위축되었다는 인식하에, 통합6년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 한국의 제약바이오산업은 미래 우리나라의 핵심 중추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번 통합6년제 교육과정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적인 실무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이론-실험-산업(연구) 연계 교육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 통합실험실습교육과정   도출방향 >

현재, 2022년부터 통합6년제로 전환할 약학대학의 새로운 교육과정()이 이미 도출되어 전국약학대학 권역별 토론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 교육과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험실습교육과정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내외 약학대학의 실험교육과정을 조사·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표준 syllabus template를 설정하였으며, 여기에 더하여 각 분과학회에서 추천한 전문가를 통하여 분과회의 의견이 수렴된 분과별 syllabus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일반생물학실험과 일반화학 실험을 포함한 총 12개 실험과목을 도출하고 세부 내용을 1,1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제시하였다. 각 대학은 본 연구에서 제시된 실험실습 내용을 바탕으로 각 대학의 형편에 맞는 약학실험실습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각 대학이 실험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기존 2+4제도하에서의 과목별 실험실습교육과정 편성은 지양하고, 각 약학대학의 상황에 부합하는 통합된 실험내용을 선별하여 실험교육과정을 유연하게 도출할 수 있도록 제안한 것이며, 모든 약대학생에게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실험수행 능력 부여는 물론, 제약바이오산업 및 연구직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심화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상된 것이다. 

 

실험실습교육과정 단계는 기초 약학실험(일반화학 및 일반생물학), 약학전공 관련 실험, 약학연구 실무실습 및 졸업논문연구제의 4분야로 설정하였다.

 

또한 신약개발과정과 연계하여 실험교육과정을 설정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하였는데, 즉 신약개발을 위한 후보물질 발굴 과정부터 비임상시험과 임상시험에 이르는 전과정 가운데 대학교육에서 필요한 부분을 선별하여 각 대학이 실험실습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보고서에 관련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수행을 위한 구체적 내용은 물론, 실험에 필요한 기법, 시약, 장비, 기구 등을 제시하였고, 학부생의 입장에서 실험에 소요되는 시간도 예상하여 제시하였으며, 학생들이 작성할 실험보고서 양식도 제시함으로써 전국 37개 대학의 실험교육과정이 사용할 표준화된 틀을 제공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