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사학술경영연구소, 일반약 실전 노하우 강의

jean pierre 2021. 10. 21. 07:56
반응형

약사학술경영연구소, 일반약 실전 노하우 강의

 

 11월4일(목)부터 5주간 온라인 강좌 개설

 

한국약사학술경영연구소(이하 KPAI)는 명강사 12명이 집필한 신간 'KPAI 톡톡 일반약 실전 노하우'를 교재로 11월 4일부터 5주간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강의는 11월 4일부터 12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30분과 시간이 여의치 않은 회원들을 위해 일요일 오후 9시 2차례 강의를 제공한다.

 

이번 온라인 강의 교재인 ' KPAI 톡톡 일반약 실전 노하우' 도서는 고수 약사들의 일반약 상담의 노하우와‘환자 에피소드’, ‘원 포인트 복약지도’로 실전 활용도 높여 약국에서 가장 많이 찾는 22개 증상 일반약 핵심 정리 내용이 담겼다.

 

약사사회의 최대 커뮤니티 그룹인 KPAI(한국약사학술경영연구소)가 개국약사들이 일반약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책 『KPAI 톡톡 일반약 실전 노하우』를 도서출판 정다와에서 출간했다.

 

『KPAI 톡톡 일반약 실전 노하우』는 KPAI 카톡방에서 명강사로 활약하고 있는 12명의 학술위원(양덕숙, 김명철, 김성철, 이 준, 김은주, 이영숙, 김 진, 황은경, 정경인, 엄준철, 최해륭, 김성건)들이 평소 약국 경영 현장에서 환자 상담 및 복약지도에 활용하여 성공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쏟아낸 일반약 실전 임상서이다.

 

따라서 약대를 막 졸업한 젊은 약사들에게는 일반약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기존에 약국을 경영하고 있는 약사들에게도 최신 이론과 전문지식을 입수하여 자신의 일반약 다루는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다.

 

이 책은 약국에서 가장 구매율이 높은 22개 증상(소화기 질환 약물, 설사약, 변비약, 간장약, 프로바이오틱스, 인플루엔자와 감기약, 면역과 알레르기약, 진통제, 다이어트와 비만약, 비타민과 미네랄, 비타민 D의 응용, 빈혈약, 오메가3 지방산, 인지기능 개선 뇌 영양제, 눈 영양제, 잇몸 영양제, 관절 영양제, 여드름 약, 항문질환 약, 무좀약, 탈모약, 피임약 및 갱년기 약물)과 관련한 일반약을 다루고 있으며, 부록으로 한약제제 기초이론, 의약외품과 외용제제, 한약제제 총정리(도표)가 수록되어 있다.

 

특히 지금까지 나와 있는 서적과는 달리 각 챕터별로 환자들이 약국에서 많이 호소하는 <환자 에피소드>를 소개한 후 증상별 부위의 인체 장기 구조를 설명하고, 생리학, 병태생리학 등 기초적인 지식을 제시한다.

 

그 다음약물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원 포인트 복약지도>란을 만들어 환자와 어떻게 상담하고 복약지도 할지를 꼭 집어 알려주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이 책을 발행한 양덕숙 KPAI 소장은 “약학정보원장 시절 <맞춤 OTC 선택가이드>를 출간하여 높은 호응을 받은바 있으나, 이번에는 학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임상편을 더 보강하여 출간하게 되었다.”며, “KPAI 학술위원 12명이 2020년 봄부터 집필을 시작하여 여러 차례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거쳐 1년 6개월 만에 빛을 보게 되었다.”고 밝혔다.

 

편집위원장을 맡은 김명철 박사는 “이 책은 비록 일반약, 건강기능식품, 한약을 중심으로 전개되지만, 때론 전문약에 대한 설명도 가미하여 질환에 대한 입체적인 시각을 갖도록 하였다”고 강조했다.

 

감수를 맡은 최병철 박사는 “이 책은 그동안 약사 사회에서 개국약사 교육 활동 등을 통해 잘 알려진 내로라는 명강사들이 임상 현장, 강의, 저술 등을 통해 쌓아온 방대한 내용을 다시 요약 정리하여 핵심 부분만 담았기 때문에 일반약 서적으로는 최고의 결정판이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한편, KPAI 온라인 강의 및 도서 구매 문의 02) 6295-9100로 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