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사회, 환자안전 개선위한 의약품 사용오류 설문조사

jean pierre 2024. 6. 11. 18:29
반응형

약사회, 환자안전 개선 위한 의약품 사용오류 설문조사 

조제/복약 오류, 유사성상‧유사명칭 등 인식도 



대한약사회 지역환자안전센터(센터장 성기현)는 13일부터 26일까지 의약품 사용오류 인식 분석과 보고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조사는 지역약국의 특성과 환자안전 관련 인식 및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된다. 특히, 의약품 사용오류 중 처방오류와는 별도로 조제오류 및 복약오류에 대한 경험과 유사성상 ‧ 유사명칭 의약품 혼동 현황을 조사한다.

설문은 △약사의 특성 △약국의 특성 △환자안전사고 △의약품 사용오류 △근접오류에 대한 인식과 경험 △의약품 사용 단계별 오류에 대한 인식과 경험 △성상유사/발음유사(LASA) 의약품에 대한 인식과 경험 △의약품 사용오류 개선책 등 6개 항목 58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 결과는 환자안전사고 보고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약국의 의약품 사용오류 개선을 위한 정책 수립 등 약국 환자안전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모세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일선 약국 상황을 반영하여 환자안전 개선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설문조사에 많은 약국에서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설문조사는 대한약사회 개국 및 근무약사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링크가 포함된 문자가 발송될 예정이며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홈페이지 및 SNS(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오는 26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대한약사회 지역환자안전센터는 약국 환자안전을 위해 환자안전사고 우수보고자 포상, 사이버연수원 수강이벤트, 팜리뷰 원고 게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