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학정보원, “국내 고혈압 진료지침”정보 제공

jean pierre 2024. 1. 31. 07:41
반응형

약학정보원, “국내 고혈압 진료지침”정보 제공


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30일자로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1월 4회차 원고를 발행하였다. 

 

이번 팜리뷰는 2022년 발표된 고혈압 진료지침을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고혈압 약물의 종류와 기타 약물치료 및 병용치료에서 중요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약학정보원 신나영 학술위원(충남대학교 약제부)에 따르면, 2022년 11월 발표된 고혈압 진료지침은 2018년 진료지침을 업데이트한 내용으로 고혈압 선별진료, 혈압측정방법, 혈압분류, 대응혈압, 혈액검사, 약물치료 등 고혈압 관리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고혈압의 진단, 치료, 예후 평가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정확한 혈압 측정이며, 측정된 혈압은 측정 환경, 측정 기기, 측정 방법, 혈압 측정 조사원의 술기에 따라 변동성이 크기에 진료실 혈압을 표준적인 방법으로 반복 측정하여 고혈압을 진단하고 분류한다. 

 

신위원은, 대한고혈압학회에서 20세 이상 성인에서는 2년마다 규칙적으로 진료실혈압을 측정하고, 40세 이상, 고혈압 가족력, 고혈압전단계, 비만이 있는 경우는 고혈압으로 진행할 위험도가 높아 매년 진료실혈압 측정을 권고함을 밝혔다.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혈압을 조절하여 혈압 상승에 의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여 사망률을 낮추는 것이다.

 

신위원은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과 합병증이 동반된 고혈압에서의 목표 혈압 및 약물 치료, 치료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권고 사항 등에 대해 고혈압 진료지침을 바탕으로 자세히 설명하였다.

약학정보원 팜리뷰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https://www.health.kr/researchInfo/pharmreview.asp) 및 약국서비스플랫폼(PharmIT3000, PM+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