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

약학정보원, 의약 데이터 표준개발 추진 방안정보 제공

jean pierre 2024. 4. 2. 07:56
반응형

약학정보원, 의약 데이터 표준개발 추진 방안정보 제공


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2일자로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4월 1회차 원고를 발행하였다. 이번 팜리뷰는 의약 데이터 표준개발 추진 방안으로 의약 데이터 표준화 포럼 운영 체계를 소개한다.

약학정보원 박천웅 데이터사업실장의 기고에 따르면 국내 의약 분야는 제약 25.4조(2021년 기준), 건강기능식품 6.2조(2023년 기준)의 상당한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매년 그 규모가 성장하는 분야이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등 신기술 활용에 필요한 의약 데이터에 대한 성문 표준이 미비하여, 시장의 성장과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약학 분야에서 필요한 용어 정의, 의약품 및 복약과 관련한 코드, 핵심 교류 데이터 등 표준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박천웅 실장은 약학정보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추진하는 2024 ICT 표준화포럼에 선정되어 의약 데이터 표준 포럼을 구성, 약국 현장, 약국 관리 솔루션 기업, 의약 데이터 관련 산업계, 학계, 유관 기관 및 협단체와 연계하여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국제 표준에도 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실장은 의약 데이터 표준 포럼을 통하여 산업계 요구에 기반한 의약 데이터 표준화 수요 발굴 체계를 구축하고, 개발된 표준의 산업계 적용을 통한 의약 데이터 표준 보급 확산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약학정보원 팜리뷰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https://www.health.kr/researchInfo/pharmreview.asp) 및 약국서비스플랫폼(PharmIT3000, PM+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