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계 최대 사모(私募)펀드회사인 블랙스톤(Blackstone)그룹의 창업자 겸 CEO인 스티븐 슈워츠먼(Schwarzman·65) 회장

'월스트리트의 제왕' '금융계의 차르(czar·황제)'로 불리는 그는 힐튼호텔·닐슨 같은 미국 거대 기업은 물론 세계 곳곳의 알짜배기 상업부동산을 포함해 1662억달러(약 185조원)의 자산을 굴린다.

"라이벌에게 고통을 가하고, 결국 라이벌을 제거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CEO."(월스트리트저널)

"항상 세상이 나빠질 수 있다고 생각"
서브프라임 사태 미리 내다보고 투자금 81% 팔아치워 기회 잡아

투자 원칙을 이렇게 정리했다.

"첫째는 돈을 잃으면 안 되고(Don't lose money!), 둘째도 돈을 잃으면 안 되며, 셋째도 돈을 잃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좋은 결과만 생긴다는 믿음을 상대에게 주며 절대 돈을 잃지 않습니다. 돈을 잃을 것 같은 '시나리오'는 절대 만들지 않습니다."

그는 세계 최대 PEF회사로 성공한 비결과 관련, "'열린 대화'가 가장 중요하다. 회사 안에 어느 한 사람만 정보를 갖고 있고 공유가 되지 않으면 패망의 길로 간다"고 말했다. "우리는 매주 한 차례씩 임원진과 전 세계 직원들이 투자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피드백해주고 있다.

슈워츠먼 회장은 "CEO는 한 손으로는 리스크(위험)를 없애고, 다른 한 손으로는 기회를 잡는 사람"이라며 "CEO는 좋은 인재를 골라야 하며 정직·탁월함·성실 세 개를 갖춘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가 신은 구두는 뒷굽 일부가 닳아 있었고 그가 찬 시계나 양복도 비교적 낡은 평범한 차림이었다. 동네 이웃집 아저씨 같은 모습이었다.

그는 인터뷰 도중 "성공에 대한 강한 열정(powerful drive for success)과 추진력, 행운(luck)이 중요하다. 덕분에 지금 자리에 설 수 있었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4~5년 전까지 그의 기상 시간은 오전 4시 30분~5시였다.

―투자 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이 있다면?

"절대 돈을 잃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투자할 회사의 매력이 무엇인가'뿐 아니라 '그 회사의 문제가 무엇인가?'를 깊이 고민해야 한다. 미래를 보지 말고 과거를 봐야 한다. 위험을 회피(risk averse)하며 돈을 잘 벌 수 있는 시나리오를 여러 개 만들어놔야 한다. 누군가는 옆에서 '당신의 행동은 미친 짓이다'고 말해주는 사람도 있어야 한다."

 
"젊은 세대는 성장가능성 있는 분야를 선점하라"

―좌절에 빠져 있는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에게 조언한다면.

"첫째, 지식기반 사회인 만큼 최대한 교육을 많이 받아야 한다. 둘째 성장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선점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돼야 한다. 셋째, 확실히 '훈련' 받았는지 검증받아라. 지식만 많다고 되는 게 아니다. 사회가 돌아가는 룰(rule)을 알아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돈 또는 사랑?

"(한참 생각하다가) 모두 아니다. 매일을 행복한 날(great day)로 만드는 것이다. 하루하루 전력을 다해 최선을 다해 사는 거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