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요양기관 'DUR 전송․오류' 확인 9월2일부터 가능

jean pierre 2013. 8. 31. 11:27
반응형

요양기관 'DUR 전송오류' 확인 쉬워진다

 

심사평가원, 92일부터 홈페이지 서비스 실시  

 

DUR점검을 위해 의료기관 및 약국에서 자료가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DUR전송정보 및 오류현황서비스가 92()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심평원은 이와관련 201212월부터 처방조제 완료건수, 정보제공건수, 처방변경조회 등 현황을 분석할 수 있는 기관별 DUR점검 완료 현황을 서비스 하였고, 이번에는 전송정보 유형및 오류발생 현황 등 전송자료를 요양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DUR정보 조회 서비스 항목을 확대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DUR조회 서비스 내역

조회 서비스 항목

세부 내용

적용일자

비고

DUR 전송정보 및 오류현황

- 전체 DUR 점검 현황

- 전송정보 유형별 현황

- 전송자료 오류 현황

2013. 9. 2. ~

신규 서비스

기관별 DUR 점검 완료 현황

- 점검건수 현황 - DUR정보발생현황

- 예외사유기재현황 - 교육현황

2012. 12. 17. ~

기 시행 서비스

 

20138월 현재, 대상 요양기관의 99%(68,660)DUR 점검을 하고 있으나 요양기관에서 DUR 전송정보 관련 현황을 알고 싶어도 심사평가원에서 자료를 문서로 제공하지 않으면 쉽게 확인할 수 없고, 전송 시 오류가 발생해도 오류의 원인을 알 수 없어서 심사평가원에 담당자와 통화를 해야 확인이 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 조치로 요양기관에서는 언제든지 전송 현황 및 오류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조회서비스는 요양기관별로 최근 1년간 각 항목별 DUR 전송건수 및 완료비율, 전송 자료 유형 중 점검누락오류 등 유효하지 않는 데이터가 있는지 월별로 확인이 가능하고, 최근 3개월간 발생한 전송오류 일별건수 및 오류발생 세부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위내용을 검색 조건에 따라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요양기관 자체적으로 분석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심사평가원은 이번 정보제공을 통해 요양기관에서 전송 및 오류 내용을 쉽게 파악하고 요양기관 자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DUR점검 데이터의 품질 향상 및 신뢰성 확보가 가능하고, 전송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요양기관업무포털/DUR정보 바로가기/ ‘DUR 전송정보 및 오류현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