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제넨바이오, 정부 연구개발과제 참여

jean pierre 2022. 1. 28. 07:44
반응형

제넨바이오, 정부 연구개발과제 참여

 

식약처 ‘이종이식제제 관리기준 마련’ 

 

이종이식 전문기업 ㈜제넨바이오(대표이사 김성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주관하는 이종이식제제 관리기준 마련을 위한 용역연구개발과제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과제는 이종이식제제 원료동물의 안전성 등을 입증할  있는 과학적 품질관리 근거 마련  이종이식제제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해 수행될 예정이다.

 

지난 26 과제 계약이 체결된 <이종이식제제 관리기준 마련  원료동물의 관리  이종이식제제 품질평가법 개발 연구> 길의료재단이 주관연구기관으로 참여하며, 제넨바이오는 세부기관으로 참여하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원료동물 품질관리  평가를 위한 시험법 개발  가이드라인 작성 ▲원료동물의 감염원 항목별 관리  형질전환동물의 유전적 안전성 평가항목 수립 ▲이종이식제제의 품질관리 방안 마련 ▲이종세포·이종조직·이종장기에 대한 품질관리 기준 마련, 시험법 개발  검증 등이 수행될 예정이다.

 

제넨바이오 김성주 대표는 “지난해 8 재신청한 이종췌도이식 임상시험에 대해 가천대 길병원  식약처와 오랜기간 긴밀히 협의하며 품질  안전성에 대한 관리 기준, 시험법들을 마련해왔다 “이번 연구과제는 그간의 노하우를 토대로 길의료재단과 함께 추후 여러 이종이식제제 개발  허가·심사의 기준점으로 활용될  있는  넓은 범위의 가이드라인 제정에 기여하겠다 말했다.

 

한편, 이종이식은 동물에서 유래되는 감염이나 질병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해 원료동물 관리, 이종이식제제 품질, 안전성  유효성, 이식  사후 관리 등을 아우르는 전주기적 안전관리가 필수적인 분야이다. 

 

그간 국내 실정에 맞는 이종이식 가이드라인의 부재로 연구개발  허가·심사 등에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이번 연구과제로 이종이식제제에 대한 품질관리 근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종이식은 ‘첨단재생바이오법 시행과 함께 장기이식 외에는 치료 대안이 없는 만성 난치성 질환의 해결책으로 떠오르며, 이종조직  이종장기를 이용한 이종이식제제의 개발 관련 임상시험 수요 증대가 전망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