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국내제약

제약협동조합-경기도-에너지공단 협약

jean pierre 2022. 3. 29. 10:59
반응형

제약협동조합-경기도-에너지공단 협약

 

‘경기도형 탄소중립 산업단지’ 조성 시범사업

 

한국제약협동조합(이사장 조용준)은 28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도 이한규 행정2부지사와 임종철 화성시 부시장, 한영배 한국에너지공단 지역협력이사와 함께 '경기도형 탄소중립 산업단지' 조성 시범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 참조)

 

경기도에서는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시대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후 일반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경기도형 탄소중립 산업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한국제약협동조합(향남제약 일반산업단지)을 시범단지로 지정하여 선도적, 모범적 추진사례가 될 수 있도록 경기도, 화성시,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상호협력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화성시에 위치한 향남제약 일반산업단지는 대웅제약, 동구바이오제약, 삼진제약 등 39개사가 입주하여 국내 제약산업의 20%의 매출 점유 및 수도권의 지리적 이점, 전국 최대 의약품 생산 등 우수한 산업기반이 구축된 단지이다.

 

 이번 협약으로 1985년 준공 이후 40년 가까이 된 향남제약공단은 2022년 향남제약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태양광 설치 보급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과 산업단지내 복합문화센터를 제로에너지 1등급 건축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30년까지 향남제약 3040 추진계획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40%까지 늘릴 계획으로 노후 산단인 향남제약산단은 경기도형 탄소중립 모범사례로 추진하여 향후 경기도내 타 산업단지까지 확산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각 협약기관들은 화성 향남제약 단지 내 입주 기업들의 산업단지 그린 뉴딜 사업 추진, 노후 산업단지 재생 및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 사업, 입주기업의 에너지 효율 개선 및 향상관련 사업 컨설팅 지원 등을 위하여 협의체 구성/운영 및 행정/재정 협력 등 본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탄소중립 목표를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2030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 2050년에는 '순배출량 0(넷-제로)'을 달성하겠다는 2050 탄소중립시나리오 2가지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향남제약공단 내 입주 기업들은 산업단지 환경 개선 및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 지원 등을 꾀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국가적 탄소중립목표에 적극 동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