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

타액기반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 민감도 97.8% 확보

jean pierre 2022. 2. 17. 09:44
반응형

타액기반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 민감도 97.8% 확보

 

전북대병원 김달식 교수팀,연구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진단검사의학과 김달식 교수팀은 타액기반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의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감염 후 6일 이내의 환자군에서 민감도 97.8%, 특이도 100%의 탁월한 결과를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북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달식 교수팀 △전남대학교 식품공학과 김두운 교수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권요셉 박사팀이 컨소시엄을 이뤄 진행했다. 이 연구팀은 작두콩에서 추출한 특정 성분이 함유된 가글을 개발했다. 

 

가글에 함유된 작두콩 추출물은 구강 내 세포의 수용체에 강하게 붙어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잘 떼어내서 고농도로 채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분으로 이를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에 적용했다.

 

코로나19의 정확한 진단방법으로서 비인두도말-PCR 검사법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검사 시 환자의 고통과 불쾌감, 의료인력 부족, 검사시간, 비용부담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신속항원검사키트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낮은 민감도가 한계이다.

 

높은 민감도를 확인한 이번 가글 타액기반 신속항원검사키트는 실시간 현장 검사에 적용할 수 있고 5분 이내에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자가검사 및 대량선별검사에 효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달식 교수(진단검사의학과)는 “현장 활용도가 높은 신속항원진단검사키트의 민감도 향상은 코로나19 진단에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임상시험에서 사용한 가글액은 구강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코로나바이러스를 획득할 수 있어서 가능했다. 코로나19의 조기진단과 방역체계의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미생물 학회에서 격월로 발행하는 과학저널 Microbiology Spectrum 온라인판에 ‘Bean Extract-Based Gargle for Efficient Diagnosis of Active COVID-19 Infection Using Rapid Antigen Tests’의 제목으로 17일 게재됐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