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특정단백질 인식 백신통해 유방암 치료

jean pierre 2011. 12. 14. 12:48
반응형

특정단백질 인식 백신통해 유방암 치료
美, MUC1 공격..쥐실험 결과 80% 줄어
2011년 12월 14일 (수) 12:03:16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암세포 표면에 있는 특정 단백질을 인식, 공격하게 만드는 암 치료백신이 개발됐다.

미국 조지아 대학 암센터와 메이요 클리닉 연구팀은 면역체계가 유방암세포의 표면에 있는 특이한 모양의 MUC1 단백질을 인식해 공격하게 하는 항암백신을 개발, 쥐 실험에서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암세포 표면에 있는 MUC1 단백질은 정상세포 표면에 있는 같은 단백질과는 달리 길이가 짧은 독특한 모양의 당(糖)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실에서 정밀하게 조립된 이 항암백신은 면역반응을 촉진하는 항원보강제(adjuvant), 면역체계의 헬퍼 T세포(helper T-cell) 그리고 특정 형태의 탄수화물을 가진 MUC1 단백질 세포에 대한 면역반응을 지시하는 탄수화물 연관 펩티드 분자 등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조지아 대학 암센터 복합탄수화물연구소 Jeert-Jan Boons박사는 밝혔다.

이 백신을 인간의 유방암세포처럼 특이한 MUC1 단백질을 과잉생산하는 유방암 모델 쥐를 만들어 실험한 결과 종양이 평균 80% 줄어들었다고 연구팀을 밝혔다.

비정상적인 모양의 당을 지닌 MUC1 단백질은 유방암, 췌장암의 90%, 전립선암을 포함한 다른 여러 암의 60%에서 발견되고 있어 이 항암백신은 모든 암의 70%에 효과 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치료가 어려운 삼중음성유방암(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제스테론 수용체, HER2 수용체 등 3가지가 발현되지 않는 유방암) 세포도 90%가 이 비정상 MUC1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 이 백신이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임상 1상은 2013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반응형